도쿄 카페 멋집 - 머물고 싶은 공간 훔치고 싶은 디테일
공상찻집 도라노코쿠 지음, 김슬기 옮김 / 북폴리오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에게 카페는 '휴식' 혹은 '힐링'의 키워드가 존재하는 곳이다.

이렇게 좋은 기억으로 남은 카페라는 장소를 책이라는 공간에서 내가 그 곳을 방문하며 곳곳을 살피는 듯이 보는 것에도 재미가 있다.

일상에 지쳐 여행을 떠나고플 때는 가끔 이렇게 책으로나마 여행을 떠나보는 것이다. 그 중에서도 내가 좋아하는 일본카페로의 여행을 떠나본다.


오늘 나는 이 책에 나오는 망상점장이 되어 카페의 주인장도 되어보고 손님이 되어 돌아다녀보기도 한다. 왠지 일본여행을 하는 기분


처음에는 '아기자기한 소품의 동화 속의 카페'를 들여다본다.


다음 들를 곳은 유럽을 여행하는 듯한 앤티크 카페이다.

그리고 이어 달콤한 위로를 주는 작은 아지트 같은 카페 , 또 색다른 맛과 경험을 즐길 수 잇는 도쿄의 찻집도 들러 볼 것이다.

시간여행을 선물하는 클래식 찻집을 지나 책과 음악이 어우러진 레트로 카페를 끝으로 카페여행의 여정은 이렇게 끝이 난다


하루에 2군데만 들러도 몇날 몇일을 돌아다녀야하는 여정. 힘들지 않고 좋은 경험만을 가질 수 있는 시간이다.


동화 속의 카페에서는 예쁜 잔에 시원한 컬러감이 돋보이는 크림소다를 맛본다.


테마리오 오우치에 방문하면 귀여운 고양이들과 카페라떼를 즐길 수도 있다. 예전에 후쿠오카에 여행을 했을 때 고양이카페를 들른 적이 있는데

많은 고양이들과 차를 마시고 또 나의 디저트를 훔쳐 달아난 고양이도 있었으며 , 그런 나에게 미안하다며 직원이 달려와 고양이 간식을 무료로 줬던 기억이 난다.

새침했던 고양이를 길들인 유일한 나였던 .. 다른 사람들에게는 안나고 나에게만 다가와 애교를 부려 같이 갔던 친구들이 모두 부러워했던 기억이 있다.

이렇게 카페에는 기억이 남아있다. 조각조각 그러모으면 내가 좋아했던 공간이 다시금 만들어진다.

테마리오오우치는 그래서 왠지 방문해보고 싶은 카페.

카레라떼의 아트는 귀여운 고양이 발자국 모양이다.

이 책을 한 권 바라보며 여행을 즐기면서 문득 드는 생각이 있었다. 예전에는 다양한 카페들이 있어서 그 집만의 멋을 많이 느낄 수 있었는데 이제는 대형카페나 프랜차이즈만 찾아볼 수 있는 지금 , 한국의 모습이 왠지 쓸쓸했다.

모두가 일률적인 느낌. 예전 가산동에서 핸드드립을 전문으로 하시던 자기만의 카페를 운영하시던 사장님이 생각나는 지금.

예전 홍대에서 자신만의 카페를 차려 운영하던 사장님들이 기억나는 오늘이다.

꼭 핫한 거리들이 아니더라도 동네에서 자주 가보고 싶은 카페 한 군데 있으면 어떨까. 나의 아지트 같은 카페. 그 카페만의 멋에 취해 , 하루에 한 번 쯤 방문해보고 싶은 그런 곳 말이다.


손수 , 인테리어할 품목들을 모아 주인장의 취향껏 꾸민 그런 곳말이다.

나는 이런 곳이 장사가 잘 되었으면 한다. 그리고 누군가에게 추억의 공간, 아지트 같은 공간이 되었으면 한다. 카페창업을 꿈꾸는 분들도 이 책을 통해서 나의 카페의 모습을 미리 그려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획일적인 음료들만 판매하는 것을 바라보다 오랜만에 일본카페를 둘러보면서 다양한 그릇에 우리는 볼 수 없었던 메뉴들을 바라보고 , 눈으로도 즐거웠던 음료들을 바라보니 나도 그런 풍경들을 갖고 싶단 생각을 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