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유니콘 : 유병재 대본집
유병재 지음 / 북폴리오 / 2022년 10월
평점 :
"어쩌다 어른이 된 우리처럼 어쩌다 무언가를 시작해버린 아이 같은 회사, 수평 문화를 위해 영어 이름을 쓰면서도 '압존법'을 강요하는 야근 금지로 오후 5시에 불이 꺼지면 어두운 사무실에서 일하는 유교문화에서 자랐으면서 쿨한 척 겉멋만 든, 부족하고 귀여운 인간들이 모여 오묘한 조화를 이루는 곳이다."
나는 사실 이 책을 읽기전까지 , 작가로의 유병재를 알아본 적은 없는데 , 그 전에도 두 권의 책을 낸 적이 있으며, 그의 재능은 도대체 어디까지인가 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어떻게 말로서만 재미라는 것을 만들어낼 수 있는 것인지. 그의 글쓰기 능력에까지 나는 감탄하고야 만다.
나중에 안 사실이지만 그는 원래 SNL코리아 방송 작가 겸 크루로 활동했었다고!
나는 사실 이 책을 접하기 전에는 유니콘의 드라마에 대해 알지 못했는데 이 책을 보기전 드라마는 꼭 봐봐야겠다 생각해서 보게 되었다.
12부작 오피스 시트콤으로 , K-스타트업 분투기를 담고 있는데, 스타트업의 그 분위기도 알 수 있지만. 정말 직장인으로서 공감할만한 내용들이 은은하게 다 녹아있다는 것이다.
통유리로 만들어진 사무실, 먹거리 가득한 카페테리아, 그리고 아등바등 살아가는 직장인의 모습 등 우리가 생각하는 스타트업의 의미도 담겨져 있지만, 시작을 하는 스타트업의 입장에서
잠을 줄이고 더 깨어있으려 드링크로 연명하기, 황새 쫒아가려다 가랭이가 찢어진 뱁새등의 모습도 잘 그려내고 있다. 이런 이야기들이 실패에 대한 이야기도, 유니콘에는 개그감과 함께 , 현실이라는 이름도 담겨져있는 것 같다.
나는 다시금 드라마를 한 번 더 돌려볼 생각이다. 정주행 하다보면 또 다시 책에서 발견했던 미처 드라마에서 보지 못했던 부분을 다시금 캐치해낼 수 있을 것 같으니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