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스토어 - 언택트 시대, 오프라인 기업들의 8가지 진화 전략
황지영 지음 / 인플루엔셜(주) /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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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인하여 가장 타격을 많이 받은 사람들이 오프라인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사람들이다. 소상공인은 물론 전세계적으로 크게 오프라인매장들을 운영했던 기업들마저 줄줄이 도산을 맞이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는 환경이 변화하고 있고 생각지도 못한 악재가 겹쳐서 어쩔 수 없었던 일이라고 치부해야하는걸까? 세상이 변화하면 거기에 발맞춰 기업도 변화했었어야 했고 오프라인매장들도 안일하게 계속 자신이 해왔던 것만 고집할 것이 아니라 다변화를 꿰했어야 했다고 생각한다.


온라인이든, 오프라인이든 변화를 꿰하고 새로운 사업의 기회를 얻으려고 할 때 많은 학자들, 그리고 전문가들이 이야기하는 것이 있다. 바로 "디테일"이 중요하다는 것이다.이에 고객을 관찰하고 이해하고 또 필요로 하는 것을 찾아내어 죽은 오프라인을 살리는 일을 고민한 <리테일의 미래>의저자 황지영 교수님이 위기의 오프라인을 구할 비지니스 인사이트 전략 8가지를 담은 신작, 리스토어를 출간하여 길을 찾지 못하고 갈팡질팡하는 사람들에게 다양한 돌파구를 제시해주고 있다.


■ 리테일 8가지 전략


1.리테일테라피 : 일상에서 일탈을 만끽할 수 있는 공간 만들기

2.유괘한 리테일: 기존의 콘셉트를 살짝 비틀어 재이와 영감 주기

3.리테일 랩:실험적인 '신선함'으로 고객의 시간 점령하기

4.공간 재창조: 인더스트리얼 스타일로 트렌디함 리드하기

5.진화한 아날로그: 감성 매장 구현하기

6. 피지털: 온라인의 편의성을 오프라인 공간에서 구현하기

7,클린쇼핑: 매장의 면역력을 높여 클린쇼핑 제공하기

8.쿨한 친환경: 세련되고 쿨한 친환경 경험 제공하기


위의 내용만 보면 언뜻 어려운 것 같기도 하고, 알것 같기도 하다. 책의 내용에서는 8가지 챕터로 나뉘어져 전략에 따른 예시로 다양한 기업들의 사례를 나열하고 있으며 예시를 따라가다보면 어떤 컨셉으로 어떻게 성공하고 있는지에 대해 엿볼 수 있다. 또한 전략에 대한 포인트도 엿볼 수 있어서 오프라인매장을 현재 운영하고 있거나 위기를 맞이한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내용들이 많다.


요즘의 트렌드를 반영하여 젊은 세대들에게 인기 있는 오프라인 매장들이 왜 인기를 얻었는지에 대해서 분석하고, 또 예시와 포인트 끝에는 어떻게 하면 이 전략을 성공적으로 그려낼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요약해놓고 있어 자칫하면 놓치기 쉬운 포인트까지 챙길 수 있다.


최근에는 코로나19로 인하여 클린쇼핑에 대한 이슈도 높아졌는데 오프라인매장도 이젠 바이러스로 부터 안전하다는 '안전'에 대한 키워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는 부분도 주목할만하고, 기업의 도덕적 관심이나 환경에 대한 관심이 중요하다라고 하며 친환경적임을 강조하는 기업들이 많은데 '주'는 자신들의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강점이 더 중요하고, 친환경적인 기업임은 '부'로 내세워야하는 것임을 이야기해주고 있어, 친환경 전략도 메인이 되어서는 안되는 것이라는 것을 다시금 알게 되었다.


전략 하나하나에 대해서는 책을 보면 좋을 것 같고, 책에서의 중요한 이야기는 이것이라고 생각한다.


"온라인과 차별화되고 다른 오프라인과 차별화된 디테일을 찾아내기 위해 가장 먼저 시작해야 할 것은 당신의 소비자,그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다시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다"


우리가 전략을 세우기 위해서는 우선 매장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을 이해하는 것에서부터 출발을 해야하고 언제나 나는 스타트업이라는 마음가짐을 갖고 사업을 이어나가야한다. 세상은 급변하고 있고, 기술도 트렌드도 빨리 변하고 있다. 지속적으로 그들을 관찰하고 변화를 꿰하지 않는다면 언젠가는 위기에 봉착하게 될 것이다.


또한 디지털의시대라고 하지만, 고개들은 아날로그적인 감성을 경험하고 싶어 하는 욕구가 있다. 고객이 주인공이 되는 경험, 그리고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 디테일에 관심을 갖고 기업은 지금까지의 위치를 버리고 스타트업처럼 새로운 열정으로 무장하고 자신을 소비자의 위치에 놓고그 시각에서 바라봐야할 것이다. 위기에서 벗어나느 길은 바로 자신이 소비자가 되어서 매장에서 만나는 소비자들을 관찰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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