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세스 에이징 - 노화의 잠재력을 끌어올리는 뇌과학의 힘
대니얼 J. 레비틴 지음, 이은경 옮김 / 와이즈베리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노화의 잠재력을 끌어올리는 뇌과학의 힘 


이책을 읽기 전에 '대니얼J.레비틴'의 책 '정리하는 뇌'를 읽어보았었는데 이전의 책은 우리들의 뇌가 일을 하는 원리에 대해서 특히 어떻게 하면 우리의 뇌가 삶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기억하고 정리하고 또 분류하는지에 대해 중점을 두고 썼다면 이번에 나온 책 '석세스에이징'에서는 노년의 삶에 대해 뇌과학적인 내용으로 접근하였다. 


우리는 나이가 듦에 따라 뇌도 퇴화한다고 생각하고 , 기억력이 떨어진다고 생각하며 사는데 뇌는 늙지 않고 계속적으로 창조하고 일을 하고 또 확장해간다는 것을, 나이에 관계없이 그런 활동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이 책을 읽고 나면 알게 된다. 그리고 나이가 들어서 라는 뻔한 이유를 이 책을 읽고나면 내 자신 스스로 거부하게 된다.  


1.노화,부정적인 의미에서 긍적적인 의미로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노화가 진행이 되고, 노인인구는 점점 늘어나고 있다. 젊은 사람들보다는 이제 나이든 사람들을의 비율이 높아짐으로써 젊은 세대가 노인을 부양해야한다는 이야기가 심심찮게 들리고 있고, 그 이후 시간이 지남에 따라 부양이라는 말은 이제 점점 사라지고 현재는 노인들 스스로가 자신의 일,삶 등을 잘 찾아 개인의 생활을 노년에도 행복하게 잘 누릴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하는 것 같다.


과거에는 젊은 사람들이 돌봐줄거란 기대가 없어짐으로써 떠밀리듯이 자신들 스스로를 챙기며 살아가야했다면 현재의 노인들은 남은 인생을 즐기는데시간과 돈을 투자하고 있다. 하지만 그들의 생각자체는 많이 바뀌지 않고 있고 젊은이들이 말하는 '욜로'만이 자리잡은 것 같다. 


개인의 생활을 즐기지만 나이가 들면 기억력과 지능이 감퇴하고 성취보다 안정을 추구하는 것은 노년의 특징으로 자리잡았다.이런 생각은 너무 굳건해서 원래 나이가 들면 기억력과 지능이 감퇴해서 무언가를 시도한다는 것, 도전하는 것이 어렵다고 말한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이런 고정관념과 오해를 뒤집어버린다.다양한 인터뷰와 예시를 통해 노인이 되어서도 꾸준히 자기 일을 하고 또 전문분야에서 활동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려줌으로써 그들이 노화를 겪는 일반 사람들과 어떻게 생각이 다르고 또 노력하는지 에 대해서 알려준다. 신체적으로는 젊은 사람들을 따라갈 수 없지만 또 나이가 듦으로써 얻게 되는 경험과 노련함 이것은 젊었을때는 절대 

얻어질 수 있는 것이 아님을 나이가 든 사람들만이 또 가질 수 있는 특징임을 알려준다.  



2.나이가 들수록 발달하는 추상적 사고와 실용지능  


나는 이 책을 읽음으로써 노화에 따른 기억력 감퇴가 우리가 생각하는 수준보다 훨씬 적다는 것에 사실 기쁨을 느꼈다.나이가 들어도 뇌가 발달할 수 있다는 사실에서도.. 또한 젊은이들보다 감각체계가 떨어지는 것에 대한 보상체계로 노인들은 추상적 사고와 실용지능이 점점 발달한다고 하는데 경험이 많을수록 패턴을 알아차리고 향후 결과를 예측하는 기량이 점점 향상이 된다고 한다.이런 노년층의 장점을 자원으로 삼아 사회는 이를 인정하고 사회적으로 짐이 아닌 자원으로 쓸 수 있게 활용하고 노년층은 이런 장점을 갖고 삶의 질을 더 향상시키며 살아가는 방법을 찾아야하겠다. 


3.알면알수록 재미있는 뇌과학 이야기 


책을 읽고 그냥 덮어두면 지나가는 지식이 되고 만다. 하지만 실생활에서 나의 뇌가 작용하는 것을 관찰하다보면 더욱 재미있게 책의 내용을 기억할 수 있게 되는데 최근 아는 지인들과 이야기하는데 자신의 딸이 '93'년생이라고 '우리 딸은 93이야'라고 이야기하는 것을 이야기를 듣는 모두가  '고3'이라 들었더랬다. 한명도 빠짐없이. 그때는 그냥 비슷해서 그렇게 들었으려니 생각했는데 그게 뇌의 범주화 때문에 일어난 일인가 라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듣고 싶은대로 들어버린 것이다. 그래서 나이가 점점 들어감에 따라 잘못듣고 곡해하고 오해하는 일들이 많이 생기는 구나 했던 에피소드가 있다. 이 책을 읽기전에는 하나의 실수라 생각했던 것이 뇌의 한 작용이라 생각하니 더 잘 들어야겠다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그리고 일을 빨리 처리하기 위해 열심히 일하는 나의 뇌에 대해서도 생각하게 되었다. 


4.풍요로운 노년을 즐기러면. 


이제 나이가 들어서 기억력이 떨어진다는 이야기는 하지 않기로 했다. 나의 뇌는 아직도 쌩쌩하게 돌아가고 있고 앞으로도 뇌는 계속 발달할 것이다. 어린 청년들 같지는 않겠지만 나의 뇌는 신체의 감각둔화로 인해 추상적사고와 실용지능이 증가하고 안정적인 부분을 계속 추구하기 보다 창조적인 일에도 아직은 많이 도전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든다.그리고 노인이 된 후에도 전문적인 일을 꾸준히 하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우리의 생각이 우리의 고정관념이나를 늙어가게 만든다는 생각이 든다. 과학도 그리고 나의 뇌도 나를 포기하지 않았는데 지레 나이가 들었다고 포기하는 것이 늘어나진 말자.  

젊게 생각하고 행동해야 노년에도 풍요롭게 살아갈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