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아홉 번째 캐서린에게 또 차이고 말았어
존 그린 지음, 최필원 옮김 / 북폴리오 / 2020년 2월
평점 :
절판


존그린의 숨겨진 명작 <열아홉 번째 캐서린에게 또 차이고 말았어>

제목부터가 너무 독특한 소설이 아닐 수 없다. 제목이나 처음 콜린의 실연의 상처 이야기를 읽다보면 이 소설은 청춘들의 사랑이야기라는 생각이 들었는데 소설을 읽고 말미에는 지금의 청소년들의 독특한 생각에서부터 그들이 인생을 알아가는 과정을 엿볼 수 있어서 굉장히 흥미로운 이야기였다.


소설의 주인공은 콜린이라는 어릴때부터 신동이라는 이야기를 들은 아이. 그리고 캐서린이라는 이름의 여자를 19명이나 사귀고 (사실은 1번째 캐서린이 19번째 캐서린이니 18명의 다른 캐서린들을 사귀었다고 할 수 있다) 매번 차여서 실연의 상처로 어디 구멍 속에 처박혀 있다가 죽고 싶다는 친구이다


콜린의 절친인 하산은 그의 연예상담을 어릴때부터 쭈욱 (1번째 캐서린부터 19번째까지) 해온 친구이며 집에 처박혀 아무것도 하지 않고 처박혀 죽고 싶다던 친구에게 시련을 이겨내기 위한 해결책으로 자동차여행을 제안한다.


그들은 일명 '사탄의 영구차'라는 별명을 붙은 차를 타고 아무계획없이 여행을 떠나는데 여행을 떠나는 그들이 모습을 상상하며 왠지 모를 우연히 일어날 일들에 대한 기대감이 들었다.


그 둘은 자동차를 타고 여행을 하다가 '것샷'이라는 마을에 다다르게 되고

거기서 린지라는 여자아이를 만나게 된다. 린지는 것샷의 마을에서만 살고 싶어 하고 이 마을에 사는 것에 유독집착하는 아이. 소설은 이들 셋의 이야기를 풀어내고 있다.


콜린은 자신이 캐서린이라는 이름을 가진 여자아이들만 사귀게 되고 또 차이는 이유에 대해서 수학적으로 증명을 하려고 하고 이것으로 어떤 연애든 누가 차이게 되는지 예측할 수 있다고 믿고 . 언제 어디서든 증명을 하려고 애쓴다.


하지만 린지와 하산과 함께 지내는 날들 동안 그는 과거는 결과가 있기에 논리적으로 설명하는게 가능하지만 미래는 예측하기 힘들다는 것을 깨닫게 되고 , 미래에 대해 불안해하기만 했던 콜린은 미래에 대해 기대하는 아이로 성숙해간다


이 소설은 19살의 , 적다고 하기도 많다고 하기도 그런 나이의 아이들이 자신들의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유머를 잃지 않고 또 각각의 개성을 해치지 않으면서 살아가는 모습을 보여준다.


그리고 하나하나 사건들을 겪으면서 아주 느리지만 조금씩 성장하는 그들의 모습을 보여준다고 생각한다. 또 여기서 가장 중요한 인물들으 '것샷'의 어른들 특히 린지의 엄마라고 생각이 되는데 .콜린,하산,린지가 연애,혹은 자신 중심에서 세상을 살아가려고 생각했다면 마을 사람들을 위해서 희생을 마다하지 않고 살아가는 엄마의 모습을 보면서 그들의 생각에도 많은 변화를 갖게 된다는 것이다.


나는 이 소설의 말미에서 린지의 엄마를 뒤따르는 린지의 모습을 상상하게 되고, 또 마을 사람들이 섬유공장의 혜택을 5년이 아닌 더 많은 해를 누리길 바라게 되었다. 그리구 '것샷'의 뒷이야기가 너무 궁금해졌다.


자신들의 중심의 세상에서 타인들의 시선에서 세상을 바라보는 법을 알게되는 아이들을 통해서 세상은 느리지만 조금씩 변하고 있음을 느낀다. 통통튀는 청년들의 이야기지만, 이젠 어른이 되어 그들의 행동을 잘 이해못하는 나이지만 웃으면서 , 궁금해하면서 또 의아해하면서도 나중에 따뜻함을 느끼게 되는 소설이었다

튀는 19살들의 청춘이야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