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들어진 진실 - 우리는 어떻게 팩트를 편집하고 소비하는가
헥터 맥도널드 지음, 이지연 옮김 / 흐름출판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뉴스를 보거나 TV를 보거나 혹은 쇼핑을 할 때 문득 드는 생각이 있습니다. " 진짜일까?" 이전에는 가감없이 뉴스를 받아들이고 쇼핑할 때도 그대로 받아들였다면

현재는 아는 것도 많아지고 또 이전보다 정보를 편집하여 과대광고 혹은 거짓선전들이 난무하다보니 어떤 것이 진실인지 헷갈리고 진실조차도 의심이 들때가 많습니다. 


과연 나는 앞으로 생산되는 뉴스와 미디어, 방송 모두 믿을 수 있을까? 할 정도로 요즘은 TV와 뉴스만 봐도 사람들과 "저거 사실일까?"라는 말이 먼저 나옵니다. 

어떤 작가는 "편집"을 미래에 가장 큰 능력으로 꼽았던 적이 있습니다.

편집이라는 것은 사실을 강조하기도, 또 사실을 다르게 왜곡할 수도 과장할 수도 있는 부분이며 요즘 뉴스에서 능력이라고 치면 능력이겠지만 진실을 편집하여 사실을 다르게 왜곡하는 사례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만들어진 진실> 은 지금 우리가 보는 수많은 사례들처럼 진실을 거짓처럼 사용한 수 많은 사례들을 보여주고 있으며본능적으로 혹은 압박 때문에, 이득을 노리고 진실이 아닌 이야기를 하고 있는 사람들을 보여줍니다.


이 책은 정치,경제,사회, 역사의 여러 사건을 통해서 진실을 자신의 입맛에 맞게 편집하고 유통하는 다양한 방식들을 폭로하고 있으며

이틀 통해서 더 많은 사람들이 '만들어진 진실'을 적발하고 고발할 수 있기를 바라며, 가짜와 거짓이 판치는 세상에서 적어도 진실을 선별할 줄 아는 능력을 기를 수 있게끔 도와주고자 합니다


물론, 모든 진실을 편집하는 것이 꼭 나쁜 의도로 쓰이기만 하는 것은 아니며 진실을 보다 건설적으로 사용하는 예들도 많을 것입니다.

사람들을 통합하고, 용기를 불어넣고, 세상을 바꾸는데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예로 회사에서는 적절한 진실로 하나로 뭉치게 하는 힘을 가지며, 군인들에게는 용기를 불어넣고, 조직 전체에 열정,창의성 에너지를 불어넣을 수 있습니다.


이 책은 거짓을 폭로하는 책만이 아닙니다. 진실한 소통을 원하는 사람들을 위ㅊ한 책이며 진실에는 선택의 여지가 있다는

사실을 이해하는 사람들을 위한 책입니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몰랐던 편집된 진실의 폭로와 함께 "내 주장을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방법", "거짓에서 진실을 어떻게 선별하는가","진실을 호도하느 주장에는 어떻게 대처해야할까?"등 다양한 노하우들도 같이 들여다볼 수 있었습니다.


작가의 다양한 시선에 따라 또 다양한 사례들에 의해서 기존의 편견의 무서움을 배웠고, 기득권을 가지기 위해 편집된 진실들을 보게 되었으며

상품을 판매하기 위한 다양한 TIP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사실 거짓을 선별하는 과정의 사례를 보면서 또 어떻게 사람들은 이익을 취하기 위해

진실을 편집하는지, 호도하는지, 맥락을 무너뜨리는지 등에 대해서 나쁜 것도 많이 알아가는 것이겠죠


이 책은 진실에 대해서 말하는 법에 대한 책이며 , 우리는 이에 따라 진실을 선별할 수 있게 , 또 말하는 방법에 대해서 배우게 되지만 여러가지 사람의 심리적인 작용에 대해서도 배우게 됩니다. 심리학책의 느낌도 갖고 있는 책이죠. 사실 진실을 편집하여 사람들을 호응하게 만드는 것은  사람들의 심리를 잘이용하기 때문이란 생각이 이 책을 보면서 들게되었거든요. 


이 책은 만들어진 진실에 대한 폭로로 다양한 사례를 보는 재미도 있지만 , 사람들이 이렇게 거짓되고 편집된 것에 열광하고 믿게 만드는 이유에 대해서도 분석해볼 수 있는 책이라고 하겠습니다.

만약 내가 회사의 CEO로서 직원들을 독력하고 하나로 뭉치게 하고 싶다면 이 책에서 하나의 방안을 찾을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정도로 사람들의 심리,뭉치고 신뢰하는 심리도 참 재미있게 묘사해놓았습니다.


"우리는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행동하게 만드는 진실을  택할 수도 있고, 일부러 오해하게 만드는 진실을 펼쳐놓을 수도 있다"

이 책에서 하는 이야기처럼, 우리는 책에서 받아들인 방법으로 진실을 택할 수도 일부러 오해하게 만드는 편집된 진실을 펼쳐 놓을 수도 있습니다.

그건 나와 당신의 몫이 아닐까 합니다.   그리고 이런 진실과 오해가 혼재되어있는 세상 속에서 진실을 선별할 줄 아는 눈을 가지는건  너무 중요하다 는 생각 또한 해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