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짝반짝 공화국
오가와 이토 지음, 권남희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반짝반짝 공화국이라는 소설을 우연히 읽게 되었다. 
다 읽고나서 츠바키 문구점의 2번째 소설이란 것을 알게되었지만. 
사실 츠바키 문구점을 읽지 않아도 그냥 하나의 소설로 봐도 무방한 책이었다.  
물론 츠바키 문구점을 먼저 읽어보고 반짝반짝 공화국을 읽는다면 재미는 더 있었으리라 생각된다.


일본소설을 좋아해서 한참 일본소설에 빠져있던 적이 있었는데 오가와 이토의 작품은 
실로 나에게 반짝반짝 공화국이 처음이었다. 
대부분 내가 좋아했던 일본소설의 느낌은 담백하게 이야기하는 문체가 좋아서였다 
너무 좋아도 크게 좋다는 티를 내지 않는것같고, 슬퍼도 슬프지 않은 듯 담담하게 이야기하는 것이 
아파도 기뻐도 편안하게 읽어나갈 수 있었다고 해야하나 
감정의 절제부분이 참 좋아서 일본소설의 매력에 빠졌었던 것 같다.


하지만 오가와 이토의 반짝반짝 공화국은 
처음부터 따뜻한 소설이라는 생각을 갖게 한다. 
물론 현실과 이질감이 드는건 사실인데 

(포포짱의 성격이 너무 낙천적이고 착하다고만 하달까) 


다른 사람의 아이가 있는 남자와의 결혼도 긍정적인 자세로 
하나의 가족이 생겼음을 또 아이도 자신의 아이처럼 예뻐하는 모습에서
아 현실에서 가능할까 하는 생각이 들정도


반짝반짝 공화국을 들여다보다 보면 내가 예전에 따뜻한 느낌으로 바로보았던
일드가 생각이 났다. '빵과 수프,고양이와 함께 하기 좋은 날'이라는 작품이었는데 
음식과 그들의 일상에 대한 이야기가 어울려, 

따뜻한 마음이 느껴지는 일드였던 기억이 있다.


반짝반짝 공화국도 그런 느낌이 있다. (본 사람만이 알겠지만.) 
따뜻한 음식과 따뜻한 마음과 따뜻한 이웃.
이 세가지가 이 소설을 이야기해주는듯 하다. 

사실 하토코(포포짱)도 소설 중에서 엄마에 대한 것은 

싫어하는 감정을 내비치고 아파하긴 한다. 
그거빼고는 전체적으로 긍정적이고 낙천적이고 세상이 아름다운 사람인 것 같다. 
경제적으로 풍요롭지 않아도 부족하다는 생각을 갖지 않는다.

 
지금은 잘 쓰지 않는 대필(손편지)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오는데 
문구점에서 다른 사람의 사연을 듣고 , 

다른 사람을 마주하는 장면은 대필하는 부분에서 많이 보게 되는데
지금과 같이 디지털시대에 마음따뜻한 이야기를 전달하는 매개체인 엽서와 손편지. 
이것들로 인해 , 하토코의 인생은 더욱더 풍요롭고 따뜻한 느낌을 받게 한다


손편지에서 사연에서 오는 감동과 따뜻함도 이 소설의 중요부분이랄까. 
음식의 따뜻함, 편지의 따뜻함 등 온기가 느껴지는 부분들이 많은 소설이다.


읽다보면 영화나 애니메이션 같은 느낌이 드는 장면들이 많다.
드라마나 애니메이션, 그리고 영화로도 나오면 좋겠단 생각이 든다. 

(아 찾아보니 드라마가 있다..ㅎㅎ ) 


요즘 너무 삭막한 느낌의 세상을 살고 있다는 느낌이 많이 드는데 
츠바키 문구점과 반짝반짝 공화국은 그런 삭막함을 벗어나 여유와 따스함을 전달해주는 소설임에는 틀림이 없다.


소설을 읽다보면 소설 속에 나오는 음식을 해먹고 싶은 열망도 생겨난다. 
갑자기 배가 고파지는 소설, 반짝반짝 공화국.
나의 인생도 반짝반짝 앞으로 빛나길 바란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