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마케터들의 이야기 - 음식, 음악, 여행 그리고 독서
이승희 외 지음 / 북바이퍼블리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케팅과 가까이 하면서 살았으면서도 전문적인 마케팅에 대해서는 몰랐던 나다. 
대략 키워드광고,검색광고,영상광고 등 이런 부분들만 알았기 때문에 
전문적인 마케터들은 어떤 일을 하고 또 어떤 생활을 하는지 너무 궁금해졌다


어떤 마케터의 이야기로 나는 퍼블리라는 업체를 알게 되었고 
퍼블리에서 나오는 콘텐츠들을 항상 재미있게 보고 있다. 또한 퍼블리에서 나오는 책들도 빠짐없이 읽어보고 있다.  

퍼블리에서 나오는 책들을 만나다보면 나는 어려운 분야의 이야기도 
재미있고 쉽게 들을 수 있어서 좋아한다. 
편집구성이나 내용면에서 이질감없이 친근한 느낌이 제일 장점인듯 싶다.
그러면서 내용은 가볍지 않고 , 양질의 콘텐츠들이 많은게 특징이다.


<브랜드 마케터들의 이야기>는 총 4인의 마케터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배달의민족 이승희 마케터
스페이스오디티 정혜윤 마케터 
에어비앤비 손하빈 마케터 
트레바리 이육헌 마케터 

이 중에서 내가 제일 관심이 갔던건 배달의민족와 에어비앤비였다 


이유인즉, 트레바리와 스페이스오디티는 

사실 내가 알지 못하는 브랜드였기 때문이다. 


배달의민족이나 에어비앤비의 경우는 내가 자주 사용하는 서비스이기도해서 
어떻게 마케팅을 해나가고 있는지, 궁금했기 때문이다.


<브랜드 마케터들의 이야기>는 4인의 마케터들이 어떻게 마케터가 되었는지
일하는 방식은 어떤지 활용하는 도구들은 어떤 도구가 있는지, 
그리고 좋은 영감을 얻는 활동들은 무엇인지 등 그들이 마케터로 사는 전반적인 
흐름(?)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그리고 성공적인 마케팅의 사례 1가지씩 나오는듯하다.


우선 이 책을 보면서 마케팅에 대한 해답을 얻고자 한다면 나는 이 책에선 
해답을 얻을 수 없다고 이야기하고 싶다. 

우선 마케팅에는 정답이 없으며, 4인의 마케터들은 지금도 
브랜딩을 잘하기 위해 그 길을 찾아가는 여정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마케터를 꿈꾸는 새내기들에게 좋은 책이란 이야길 하고 싶다. 
마케터들은 어떤 일을 하는지, 어떤 식으로 브랜딩을 하는지 
그들의 삶을 간접적으로 경험해볼 수 있기 때문이다. 

먼저 길을 걸어간 선배들의 이야기를 , 하나의 탁자에 둘러앉아 경청하는 느낌일테니 ! 

그리고 마케팅은 꼭 전공자가 아니어도 된다는 부분에서
전공자가 아닌 사람들에게 마케터가 될 수 있다고 하니 전공자가 아니어도 마케터를 꿈꾼다면 도전해보길 바란다. 


그리고 다른 일들도 그렇지만 마케터도 혼자서는 일을 할 수가 없으며
꼭 협업이 필요하는 사실도 깨달을 수 있다. 
마케터의 일은 영역이 정해져있지 않아서 두루두루 관심을 갖고 많이 알아야겠다는 생각이 들며  하나의 공감되는 메세지를 토해내기 위해 얼마나 많은 기간동안 아이디어를 수집하고 또 평소에 얼마나 관심을 가져야하는지도 이 책을 읽으면서 보게 된다.


브랜드는 정체성을 가져야하고 가치를 중시해야하며 
또 고객의 공감을 이끌어내야한다.  

그런 의미에서 에어비앤비의 "여행은 살아보는거야"라는 메세지라던가 
배달의민족에서 매해 실시하는 음식을 가지고 만드는 시 콘테스트?의 경우 
고객의 공감과 재미로 그들의 브랜드를 한 층 높여준 마케팅이 아닌가 싶다. 


마케터들은 오늘도 주변의 모든 것에 관심을 갖고 기록을 하고 아이디어를 낸다 
마케터들의 실무이야기인 <브랜드 마케터들의 이야기>는 
이제 막 걸음마를 시작한 신입생들에게, 또 취업준비생들이 
그들의 마인드를 배울 수 있는 책이기도 하고 , 선배들이 걸어나간 이야기를 들어보는  좋은 기회인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