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작은 회사에 다니는 이유 - 일도 인생도 내가 주도하는 삶을 살고 싶다
간키 나오토 지음, 권혜미 옮김 / 비즈니스맵 / 2018년 5월
평점 :
절판




"그래도 큰 회사가 좋겠지?

모두가 조건 좋은 대기업만 찾는 시대.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 


그래도 큰 회사가 좋겠지요?라고 나에게 묻는다면 
나는 사실 잘 모르겠다. 

여태껏 내가 다닌 회사 중 가장 큰 규모는
직원이 50명정도였기 때문이다. 

나는 작은 회사를 선호했고 작은 회사만을 다녔기 때문에 
무엇이 좋다라고 이야기하기가 쉽지 않다. 



도서 <내가 작은 회사에 다니는 이유>는
내 적성, 그리고 성향과는 상관없이 
무조건 대기업만을 바라보고 

큰 회사는 좋은 회사, 큰 회사는 안정적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아직 그 생각이 유효하나라는 질문을 던진다. 

대기업에 가서 시키는 일만 죽어라 하다 퇴사할 것인가. 
아니면 큰 회사보다 부족하지만 퇴사 후 제 2의 인생까지 
설계할 수 있는 올라운드 플레이어로 성장할 것인가. 


저자는 대기업이든 중소기업이든 사실 
실제로 그곳에서 성장할지 아닐지는 결국 개인의 문제라고 
이야기한다. 


결국은 장소의 문제가 아닌  나 자신 때문이라는 것이다.

실제적으로 이 책은 저자의 경험이 아닌 
사람들의 인터뷰,의견등을 모아서 작성된 책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느낀 작은 회사의 장점과
나의 의식부분에 대해서 내가 생각했던 것과 일치한 부분들이 많이 있었다. 

중소기업은 사실 할일이 많다는 것은 사실이며, 
그 많은 일들을 가르쳐주는 사람이 없다는 것. 
(선배들은 항상 바쁘다)

그렇기 때문에 중소기업을 다니는 사람들은 
주체성을 가져야한다. 
즉 의식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스스로 배우고 , 스스로 꺠우치고 
빨리 습득해서 폐를 끼치지 않는 사람이 되는 것이 필요하다. 

나는 처음에 사장님과 둘이 일하는 회사에서 처음 시작했었다.
일을 알려줄수도 , 일을 공유할 시간조차도 없었다. 

나는 관찰하면서 배워야만했고, 나만의 방식을 만들어 성장해나갔다.  
그러다 어느새 후배가 생기고, 나도 책에서처럼 일을 넘기는 방식에서 많이 헤매기도 했으며

일을 넘기는 것보다 내가 하는게 처음에는 빠르다는 사실을 알았다. 
하지만 내가 일을 넘겨주지 않으면 나는 더 큰 일의 굴레에 빠질 것을 알았으며
내가 쥐고 있는 일을 포기하고, 더 어렵고 큰 일에 도전하는게 나애겐 성장이란 것을 알았다. 

작은 토막토막으로 방대한 이야기들이 들어있어서 
하나하나 소개하긴 어렵지만. 

사실 내가 보기엔 작은 회사의 장점은 
주체성만 가지면 큰 그림을 그려볼 수 있다는 것이다. 
나도 처음 발을 디디고 성장함으로써 나중에 창업까지도 생각해보게 되었으니까. 

한 부서에만 있는게 아니고 전체의 흐름을 볼 수 있고 
사장,이사 등과도 가까워 그들을 관찰하여 배울 수 있는 점도 많다. 

그리고 여러가지일을 경험해볼 수 있다는 것. 
어릴떄는 몰랐지만. 커보니 , 내가 경험했던 일들의 조각조각들이 맞춰져서
결국 하나의 회사에서 하는 일들을 내가 모두 경험해보았다는 것을 알았다. 

주체성만 가진다면. 사원이 아닌 큰 그림으로 내가 사장까지 
바라볼 수 있는 곳이 중소기업이라는 것. 
그것만은 확실한 것 같다. 
(물론 대기업도 개인에 따라 충분히 가능하다고 본다.)

이 책 전체를 보았지만. 가장 중요한 메세지는 사실 의식.주체성이라는 것으로 시작해서
주체성으로 끝을 맺는 것이란 생각이 든다.  
그만큼 개인이 의지,열정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이 책에 들어있는 이야기는 중소기업에 다니는 사람들에게만 던지는 메세지는 아니란 생각이다. 
모든 직장인들에게 꼭 필요한 자세들이다. 

취업을 앞둔 사람들 뿐만 아니라 지금 회사를 다니고 있는 사람들도
한번쯤 정독해보면 내가 성장하기 위해 
행동하고 있는것이 무엇인가 라고 점검해볼 수 있는 
시간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내 회시가 아니어서 대충 돈을 벌기 위해 다니는가?
어차피 다니는것. 돈도 벌고 내가 후에 사용할 능력을 기르는 방법으로
이 책에 나오는 내용들을 시도해보았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