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자신감 심리학 - 어디서나 당당한 나를 만드는
사이토 이사무 지음, 최선임 옮김 / 지식여행 / 2010년 11월
평점 :
절판
자신감 심리학!!
이 책은 자신감이 없는 나에게 그리고 심리학을 좋아하는 나에게 딱 맞는 책이 아닌가 싶다!!
일본인인 사이토 이사무가 지은 이 책은 1장부터 6장까지 여러 심리법칙에 대해서 소개하면서 어떻게 하면 자신감있는 나로 거듭날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해주고 있었다.
사람과 사람사이의 관계가 주목받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어떻게 하면 교제를 능숙하게 풀어나가고 어떻게 하면 사람의 마음을 잡을수 있는지에 대해 심리학적으로 자세히 알려주고 있어 정말 재미있게 읽었다.
여기에는 내가 잘 알고 있는 제복의 위엄(즉 평범하던 사람도 제복과 권위를 주면 그에따라 행동하려 하는 심리)부터 잘 알지못하는 심리법칙까지 내 궁금증을 풀어주었다.
예를 들어 우리는 좋은 조건과 좋지 않은 조건이 동시에 주어졌을때 좋지않은 조건을 선택하려 하는 경향이 있다.
자기 변명을 해서 자신을 불안감에서 해방시켜주는 일종의 자기방어(?)라고 할 수 있는데 왜 이솝우화를 보면 배고픈 여우가 높은 나무에 달려있는 사과를 먹으려다 도저히 안되자 '저 사과는 맛이 없을꺼야'라고 생각하는 것과 같다고 한다.
스스로에게 높은 장애물때문에 어쩔수 없다는 식으로 변명을 준비하여 자신을 방어하려하는 자연스러운 심리현상이라고 한다.
또한 자신의 건강을 체크하는 방법도 소개하고 있는데 대표적인 것으로 수면시간을 제시하고 있었다. 수면시간은 일반적으로 5시간은 필요하다는 연구결과가 제시되면서 6시간 이하면 쇼트슬리퍼,9시간 이상인 사람은 롱 슬리퍼라고 불린다.
쇼트슬리퍼들은 항상 의욕적이고 야심이 있으며 일도 계획적으로 한다고 한다.이리저리 돌아다니는 것을 좋아하고 롱 슬리퍼들은 내향적이고 걱정을 계속 달고 다니며 자신의 자유를 지키려 하는 사람들이라고 한다.
이렇게 건강에서 대인관계 나아가 사회생활에까지 폭넓게 소개하고 있는 자신감 심리학!!
심리에 대해 평소 관심있었던 사람들이 보기에 딱 좋은 책이었던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