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행복했습니다. 내 문장이 있어 좋았습니다.당신은 지금, 당신의 문장이 있나요?”..작희의 말에 오랫동안 생각에 잠겼다가이것저것 끄적였다.—————평소처럼 밤산책 후에 책을 펼쳐들었다. 한번에 끝까지 읽었다. 편견과 차별, 억압에 맞서 용감하게 자기의 인생을 살았던 두 여자의 이야기.1903년생 김중숙과 1919년생 이작희는어머니와 딸이다.대한제국말기부터 일제시대를 배경으로 한 글쓰기를 좋아했던 두 사람이다.파친코의 ‘선자’가 연상되기도 하는 강한 여성이자 어머니,중숙의 이야기.빅아이즈 ‘아거릿 킨’, 파리의 클로딘 ‘시도니 가브리엘’이 떠올랐던,작희의 이야기.(위에 언급된 3명을 아는 사람이라면 이 책의 스토리를 대충 짐작할 수도 있다.)-중숙의 서점 : 모든 서포-작희의 서점 : 이마고(imago) 서점 손님이었던 작가 오영락의 등장 시점에서부터는 작희가 사랑으로 행복해지는 뻔한 전개인가 했는데 아니었다.오로지 작희, 그의 이야기였다.중숙이 본인의 처지를 반영하여 쓴 소설 “량량과 호미”는 비록 마무리가 안되었지만 내용을 읽을 수 있어서 좋았다.작희의 “미쿠니 주택”은 어떤 이야기였을까 참 궁금하다.사람들의 마음에 불이 붙는 글을 쓰고 싶었던 작희가 쓴 근사한 이야기였을텐데*읽다보면 AND가 나오는데 과연 누구인지 추리해보시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