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트렌드 2015
커넥팅랩 엮음 / 미래의창 / 2014년 11월
평점 :
절판


커넥팅랩 - 모바일 트렌드 2015







  2년 전부터 트렌드 코리아를 읽어왔습니다. 너무 광범위한 부분을 다루는 데다 현실감이 느껴지지 않아 저와 맞지 않는 거 같았는데요. 그와 달리 모바일 트렌드를 다루는 책이라 읽게 되었습니다. 올해 저는 우연히 알게된 안드로이드를 배웠고 그러면서 모바일 디자인과 프로그래밍에 더 밀접하게 다가갈 수 있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바꾼 지 얼마되지 않았고 매일 달라지는 모바일 트렌드가 어떻게 바뀔 것이고 지금은 어떤 분위기인지 알고 싶어 읽게 되었습니다. 분홍색으로 장식된 표지가 눈에 확 들어옵니다. 본문의 글자가 살짝 작은 편이지만 줄간이 넉넉한 편입니다.







  우리 나라에 스마트폰이 도입된 것이 거의 5년이라고 합니다. 저는 사용한지 2년이 다 되어 가지만 그 사이에도 제가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어서인지 폰으로 인터넷을 사용하면서 부터 다양한 분야에서의 변화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관심을 갖고 있는 쇼핑몰과 결제 매체에 대한 설명이 잘 나와 있어 좋았습니다. 생소한 단어와 매체가 많아 이해가 어려운 부분도 있었습니다. 새롭게 만들어진 분야다 보니 설명도 쉽게 되어져 있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기존의 것들이였다면 더 쉽게 설명할 수 있었을 것이고 쉽게 받아들일 수 있었을 텐데 새로운 언어들로 둘러싸인 새로운 정보는 낯설고 어렵게만 느껴집니다. 듬성 듬성 읽는 속독을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 

  스마트폰을 쓰지 않았을 때에는 하루종일 컴퓨터 앞에 앉아 있는데 왜 스마트폰이 필요한지 이해를 못했습니다. 트렌트에 따라야겠다는 압박감을 받지 않는 편이라 유행만으론 휩쓸리기가 힘들었는데요. 아는 사람들이 스마트폰에서만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티나 게임으로 유대감을 유지하는 것을 보고 스마트폰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그만큼 생활에 밀접히 관련되어 가고 있으며 스마트폰이 없으면 소외될지도 모른다는 압박감을 받았습니다. 그만큼 생활에 점점 더 밀접해지며 없으면 불편해지는 도구가 되었음을 책을 보며 더 절실히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애초 책에서 제가 알지 못하는 틈새시장을 찾으려 했었는데 제가 스마트폰으로 조성될 수 있는 시장 자체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렇게 모바일 트렌드를 해마다 연구하는 책이 나올 정도로 시장이 커져 있었고 생각지도 못했던 부문까지 다양한 분야의 시장이 활발히 혹은 첫걸음을 때고 있었습니다. 결제툴, 채널로서의 역할, 다양한 매체와의 융화, 모바일 자체로서의 상품성, 통신과 방송의 경계, 스타트업의 장으로서의 모바일 등 모바일 트렌드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가 가능했습니다. 트렌드 코리아처럼 이 책 또한 어떤 입장에서 읽느냐에 따라 책을 읽는 자세 또한 달라지겠습니다. 스타트업과 관련된 트렌드를 이해하며 작은 시장, 틈새 시장이 목표인 제게는 규모가 너무 큰 시장을 그려주는 책이라 쉽게 집중할 수 없었습니다. 그래도 트렌드 코리아보다는 더 좁은 영역을 그려주고 있고 그만큼 모바일 트렌드에 대해 관심있는 독자들이 접근하리라는 가정하에 본다면 트렌드 파악을 한번에 손쉽게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아주 좋았습니다.

  워낙 빨리 변하는 시장이라 이 책의 속도감이 빠르다는 생각은 들지 못했습니다. 우리가 모르는 걸 말해야 앞서 나갔구나 생각이 들텐데 왠만큼은 이해하고 있지만 자세히 알지 못했던 디테일을 알려 주고 있습니다. 짧은 스마트폰 역사에서 이 책의 역할은 그 역사와 기술발전을 토대로 미래를 예측하는 게 아닐까요. 책 도입부에 2014년 판의 예측을 결산하고 있으며 자체적으로 예측이 성공적이였다는 편이였습니다. 2015년도의 예측이 정확해야 된다는 압박감은 화살처럼 빠른 발전을 거듭하는 기술력이 판치는 요즘 터무니 없는 것입니다. 책과 같이 예측하고 우리가 모바일 시장에서 어떤 자리를 차지할 수 있을지 점치는 데 도움이 될 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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