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빠! 얼마 벌어? - 부자 아빠를 위한 행복 로드맵
김대영 지음 / 엘컴퍼니 / 2014년 3월
평점 :
절판
김대영 - 아빠! 얼마 벌어?
경제적으로 당당한 엄마가 될 수 있을까? 아빠들이 더 관심이 가시겠지만 아이의 양육을 위해 얼마간 자녀들과 집에 있어야 되는 엄마들이 더 적절히 공부할 수 있는 분야 같습니다. 아직 결혼 전이지만 나이가 있다 보니 노후까지 준비해야 될 걱정에 이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어떻게 하면 집에서 노는 듯 보이는 엄마도 아이에게 당당하게 경제 관련해 조언을 해 줄 수 있을까 고민을 하게 되는데요. 재테크와 세금 관련한 공부는 끝이 없는 거 같습니다. 그만큼 제대로 맥을 못 잡고 있는 것도 있지만 매번 정책이 바뀌고 변화가 많다보니 끊임없이 공부해야 되는 분야이기도 하구요. 경제 관념과 함께 나이에 맞는 재테크 수단에 대해 배울 수 있을까 기대하며 읽었습니다. 책은 두껍고 묵직한 편으로 가로 길이가 짧고 세로 길이가 긴 편이라 독특했습니다. 책 자체가 좀 딱딱한 느낌이라 적응하는데 시간이 좀 걸리더군요.
제목처럼 정확히 아빠를 타겟팅한 책은 아닙니다. 가족 구성원 모두 경제적이고 교육적으로 성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입니다. 특히 자녀의 경제관념을 잡아주는 부분이 저는 마음에 들었는데요. 부모들에게 경제 관념을 갖게 하는 강한 동기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자녀에게 이래라 저래라 하는 것보다 본보기가 되어야 함을 강조하고 있고 그러기 위해 책을 열심히 읽게 됩니다. ^^ 어릴 때는 용돈을 일주일씩 주다가 점점 월별로 늘리고 용돈을 어디에 썼는지 기록하도록 버릇을 들이라고 합니다. 자녀들에게 성교육 하듯 구체적인 잠자리 테크닉을 가르치려 하지 말고 어떻게 큰 테두리 안에서의 경제 관념을 형성할 수 있을지 알려주라 조언합니다. 저자 자신의 경험과 상담을 한 예시를 구체적으로 들어 실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임을 알려줍니다. 저도 어릴 때 일주일치 용돈을 받아 모으고 모아 만화책을 샀던 기억이 새록 솟아났습니다. 그때부터 용돈기입장을 쓰는 버릇을 들였다면 지금의 저보다 더 멋진 사람이 되어있을 것만 같은 생각이 듭니다.
저도 한때는 씀씀이가 커서 저축이 거의 없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그 쓰는 버릇을 고치는 데 수년이 걸렸는데 그때 이 책을 만났으면 어땠을까 상상하게 됩니다. 평생 태어나기 전부터 죽어서도 우리는 돈을 쓰게 된다고 합니다. 부자가 되기 위한 방법은 간단하게도 지출 관리부터 시작된다 하며, 이를 최고의 효율로 관리하기 위해선 '기회 비용'이라는 개념을 생각하는 버릇을 들이도록 하라고 합니다. 기회 비용은 이 돈을 쓰면서 할 수 없게 된 것에 대한 비용입니다. 고가의 가방을 사게 되면 한달치 외식비를 쓸 수 없게 된다면 외식비가 기회 비용이 됩니다. 겉으로 보여주는 허세를 부리기 위해 식비를 포기해야 될까 현명하게 생각하는 버릇을 들여야겠습니다.
이렇듯 생활 전체에서 쉽게 생각하고 대입할 수 있는 개념들을 쉽게 예시를 들어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책도 술술 잘 읽히는 편이며 재미있게 다음장의 내용을 기대하게 됩니다. 그러면서 내가 과연 어떤 수준의 경제 개념을 가졌으며 부자가 될 수 있는 경제적인 습관을 갖추었는지 되돌아볼 수 있었습니다.
주변과 저 자신을 돌아 봤을 때 돈에 대한 욕심이 꽤 많지만 제대로 현명하게 계획을 세우지 못한 채 흐지부지 시간이 흐르면 어떻게든 되겠지 생각하는 안일한 경우가 많습니다. 돈을 쓰는 작은 습관부터
큰 돈을 모을 수 있게 도와주는 장기간의 계획까지 가족과 함께 부자되는 방법을 알려주는 착한 책입니다. 돈, 재테크과 관련해서는 현란하게 눈을 자극하고 욕심을 자극하는 책들이 많습니다. 현명하고 지혜로우면서 천천히 돈을 모으고 경제 관념을 세울 수 있게 도와주는 좋은 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