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중국 주식 천만 원이면 10년 후 강남 아파트를 산다 - 절대, 후회하지 않을 중국 주식투자 이야기! 지금 중국 주식 천만 원이면 10년 후 강남 아파트를 산다 1
정순필 지음 / 스마트비즈니스 / 2014년 3월
평점 :
품절


정순필 - 지금 중국 주식 천만원이면 10년 후 강남 아파트를 산다

 

 

 

 

 

  7-8년 전만 해도 중국통이란 착각을 하고 있던 사람입니다. 2000년대 초 가끔 중국에 갈때면 주식시장을 들여다보곤 했습니다. 언제 감았는지 모를 기름기 가득한 머리에 어둑한 얼굴들, 마치 그 곳에서 기거하는 듯한 사람들의 몰골이 아직 주식도 사람도 잘 몰랐던 제게는 충격적이였습니다. 평소 중국 경제에 관심이 많은 가운데 자극적인 제목에 이끌려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 그리고 외국인이 중국 주식에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궁금하기도 했구요. 책은 작고 가벼운 편입니다. 본문이... 실망스럽게도 줄간이 너무너무 넉넉해 좀 엉성해 보였습니다. ㅠㅠ 종이 낭비 같기도 하고 허세같기도 하고... 여튼 제가 너무너무 싫어하는 스타일이라 찝찝한 기분으로 읽기 시작합니다. 그래도 하드커버가 아니라 다행이라며 안위합니다.

 

 

 

 

 

  재테크 중에서도 주식은 제게 제일 재미있는 분야입니다. 수익률은 제일 낮지만 공부가 눈에 보이는 결과를 나아주는 유일한 분야니깐요. ^^ 하지만 중국 주식은 어떨지... 외국에 내 돈을 보내 투자한다는 건 항상 안전만을 추구하는 제 스타일이 아니라 검토 대상에도 해당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중국 주식이 어떻게 흘러갈지 지켜보고 싶었고 투자가 어떻게 가능한지, 그리고 어떤 종목을 주실지 궁금해 재미있게 읽게 됩니다. 

  주식책 중에서도 아주 쉬운 책입니다. ^^ 제가 본 재테크 책 중에서도 제일 쉬운 책으로 주된 내용이 제목에 다 나와있고 이 주장을 이끌기 위한 논조가 책 전반을 지배하고 있습니다. 간단히 쓸 수 있는 전문적인 글을 쉽게 쓰기 위해 다양한 일화들과 경험을 섞어 잘 읽히는 책을 만들었다는 느낌입니다. 차트 분석도 없고 기업 순이익 분석도 없습니다. 오로지 장기, 가치 투자에 포커스를 두고 있고 녹색성장이 대세이며 하이얼 종목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외국에 투자할 때는 장기 투자로 세금을 줄이라는 말은 들었지만 세계 경제를 이끄는 규모를 갖추었지만 우리 나라의 뒤를 따르고 있는 후진국으로서 중국이 투자처로서 가능성이 있을지 낙관적인 입장에서 점치고 있습니다. 확고한 저자의 논조가 설득력이 있지만 구체적인 수치가 없으니 의심많은 투자자들을 설득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입니다. ^^; 요즘 재테크 계의 추세는 의심하고 무쇠철 다리도 두드리고 건너는 편인데 얇고 수치도 없고 이 쪽을 온전히 업으로 삼는 전문가도 아니시기 때문에 읽는 내내 너무 낙관적인 말투가 거슬리는 편입니다.

  얼마전에 <위험한 경매>라는 법원 경매 관련 책을 본 적이 있습니다. 재테크로 경매를 생각하고 여러 낙관적인 책들에 매혹되어 있던 제게 차가운 물을 한바가지 끼얹는 책이였어요. ^^; 내가 어떤 위험한 일을 하려 했는지 정신이 번쩍 들더군요. 어디에 투자하면 성공했다 하면 우루루 몰리는 초보투자자들을 물론 같은 초보자지만 멀리서 처다볼 수 있어야겠다 생각했습니다. ^^; 인문학적 시각인 객관적이고 크고 작게 분석할 수 있는 힘을 투자에도 적용해야 된다는 것이지요. 그런 관점에서 보자면 이 책은 답답합니다. 성공이라는 답을 매겨놓고 계속 같은 말만 하고 있으니깐요.







  중국 주식 투자는 쉽지만 그만큼 위험부담도 높다는 생각이 듭니다. 쉽게 번 돈은 쉽게 나간다고 하죠. 이 책을 읽고 중국 주식에 매력을 느끼신다면 본격적으로 공부를 해봐야겠습니다. 이 책은 중국 주식으로 이끄는 책으로 제대로 된 공부를 하기보다 저자의 기분에 같이 고양되는 효과가 더 컸던 거 같아 조금 실망스러웠습니다. 하지만 모르는 분야인 중국이라는 새로운 투자처, 그리고 각광받는 종목과 그 분석 이유를 알 수 있어 참고가 되었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