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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를 이기는 콘텐츠의 비밀 - 도배 안 해도 널리 퍼지는 소셜 콘텐츠 제작법
김태욱 외 지음 / 이지스퍼블리싱 / 2013년 11월
평점 :
품절
김태욱, 황윤정, 한정진, 이상열 - 광고를 이기는 콘텐츠의 비밀
상품을 알리는 마케터의 일을 하고 있는지라 광고, 마케팅은 항상 관심을 가져야 되는 분야입니다. 몇년 전 페이스북, 트위터
마케팅이 들어올 때 한참 공부한 후론 공부가 미진한 거 같아 읽게된 책입니다. 역시 콘텐츠에 충실하면 열 광고 부럽지 않다는 말을
입증이라도 하듯 콘텐츠에 중점을 둔 제목이 흥미를 자극합니다. 입체적인 모형이 감각적으로 보여 마케팅에 대한 입체적인 이해가
가능한 가닥을 잡을 수 있을 것 같은 기대도 듭니다. 책은 얇은 편이고 휴대성이 좋았으며 글자 크기, 짙고 연함, 이미지를 잘
활용해 감각적이고 눈에 잘 띄는 북디자인으로 가독성이 아주 좋았습니다.
마케팅을 처음 하는 초보자부터 디테일에 약하지만 능숙한 사람까지 다양한 사람들에게 유용한 책입니다. 저같은 경우 과거에
작업했던 마케팅 작업들을 제대로 진행했지만 디테일에서 아주 약했다는 확인을 하게 되었습니다. 지금 하고 있는 업무는 책에서
소개하는 직접적인 마케팅과는 거리가 좀 있지만 콘텐츠를 만드는 방법처럼 디테일한 설명과 사례들이 많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소셜 콘텐츠만으로도 광고를 이길 수 있다는 걸 저는 과거 경험을 통해 깨달았지만 그때는 자료가 많이 없어서 직접 부딪히며 배운
것들이라 이론적으로 누군가에게 이야기해 줘야 할 때도 미흡한 점이 많아 읽게 되었습니다. 페이스북이 우리나라에 알려진지 얼마되지
않아 회사에서 SNS를 통한 홍보를 해보자는 의견이 나왔습니다. 그래서 저는 부랴부랴 페이스북, 트위터를 만들고 관련 서적을 찾아
봤지만 거의 없거나 겉만 핥는 식의 미흡한 책들 뿐이더군요. 인터넷에서도 크게 자료를 찾을 수 없어서 혼자 부딪혀 가며 실패를
겪고 소위 헛짓거리를 엄청한 후에야 가닥이 잡혀 자리를 잡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때는 광고를 이기자는
것보다 큰 기업에서 기업 이미지를 위해 모두 SNS를 활용하는 것이 유행처럼 되어서 저희도 따라간 것인데요. 결과적으로 보자면
광고를 하지 않았던 저희 회사가 광고를 한 것만큼 이름을 알릴 수 있었고 상품을 꽤 넓게 알리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사실 광고는
최고의 마케팅 수단이 아니라는 게 점점 확실해 지고 있었던 상황이라 의외의 성과여서 모두 기뻐했었는데요. 그때 겪은 실패를 이
책이 있었다면 거의 겪지 않았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만큼 소셜 콘텐츠에 대해 익숙하지 않은 초보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쉬운 내용인데다 아주 작은 것에서부터 상세하게
블로그 마케팅에서 무의미한 키워드 반복은 절대 금물이라는
부분과 올바른 방법으로 키워드 도배하기라는 부분이 인상 깊었습니다. 책은 좋은 콘텐츠를 만들고 제대로 노출시키는 데 최선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콘텐츠를 만들어도 많이 노출될 수 없다면 모두 헛짓이 되어 버립니다. 좋은 콘텐츠와 적당한 노출이
조화를 이루어야 널리 안전하게 알려질 수 있습니다. 블로그 콘텐츠의 제목에서부터 어떤 매체에서는 키워드가 반복적으로 들어가야
검색에 많이 노출될 수 있다고 하지만 책에서는 이런 무식한 방법 외에 콘텐츠 내에 이미지의 이름과 텍스트로 이중, 삼중으로 노출 될
수 있는 간접적이고 우아한 방법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좋은 콘텐츠 작성법과 널리 알리는 노출 방법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상세한 설명과 사례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정말
본격적인 책이라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요즘 유행하고 있는 동영상 기법까지 수록되어져 아직 동영상은 섭렵하지 못한 제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