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 문해력 초등 4학년 - 국어 수학 사회 과학 나무 문해력
윤병무 지음 / 국수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의 겨울방학동안 4학년 복습을 하면 좋을 것 같아 보게 된 책이다. 처음에는 책이 얇아서 과목별로 별도 구성인지 알았는데, 이 한 권에 국어, 수학, 사회, 과학이 모두 포함되어 있다. 이 책은 제목과 같이 문해력이라는 것에 촛점을 맞춘다. 국어 과목에서의 문해력은 이해가 가는데, 과연 과학이나 수학과는 어떻게 문해력이 연결될지 궁금했다.

이 책은 상당히 특이하다. 단순한 문제집이나 학습서가 아니다. 해당 분야를 공부하는 본질을 알려주려 한다. 지문읽기 두세장을 통해 정확한 개념설명을 해준다. 특히 한자에서 유래된 우리말을 설명을 해주고 있어 아이들의 이해를 도와준다. 그러한 기본 설명 이후 나무 그림을 통해 주요 내용을 요약하는 능력을 쌓게 한다. 그리고 나서 기본적인 문제를 풀게 한 후, 참여하기 부분을 통해 스스로 생각을 정리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와같이 각 주제별로 네 단계를 거치면 머리속에 확실히 이해를 하게 되고 내것으로 만들게 된다. 수학이나 과학에서도 결국 개념의 이해를 하게 되면 모든 것을 풀리게 된다는 것을 배우게 된다.

단편적으로 배우게 됨으로써 제대로 이해를 못했던 것들을 이 책을 통해 이해하는 듯 하다. 이 책의 저자가 쓴 다른 초등 학습에 관한 책들도 너무 읽고 싶어 지게 한다. 저자의 이러한 방식은 복습용으로 매우 유용할 것 같다. 문해력이라는 것이 정확히 무엇이고 어떤식으로 학습해 나갈 수 있는지 배울 수 있는 매우 멋진 책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