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왜 눈치가 보이고, 신경이 쓰일까? - 서툴러서 두려운 십 대를 위한 사회 심리 교실
양곤성 지음 / 팜파스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제목을 보고 다소 소심한 아이를 위해 도움이 되는 내용이 있지 않을까 하고 보게 되었다. 그런데 이 책의 제목은 다소 달랐다. 단순히 그러한 내용이 아닌 아이들에게 필요한 인간관계, 사회생활, 진로 등 다양한 내용이 나와있었다. 그것도 너무도 쉽고 흥미롭게 이어진다. 개인적으로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진로에 대한 부분이었다. 아이들이 장래 희망이 무엇이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뭐 이런 뻔한 내용이 있을 줄 알았는데, 전혀 예상외로 진로 계획을 세우는 것보다 우연을 만드는 것에 대해 말해준다. 대부분의 성공한 인물들이 그 성공의 비밀이 우연이며, 그 우연은 단순한 행운이 아니라 그가 거쳤던 여러 경험들에 기반한 것이라는 사실. 개인적으로 매우 동감하는 내용이었다.

또 요즘 뉴스에서 많이 등장하는 여러 사건 사고들을 심리학적인 관점에서 말해주는 것도 흥미로웠다. 사이비 종교, 학교폭력 등 아이들에게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접할 수 있는 문제들이 왜 생기는지 그리고 그러한 상황에서 어떻게 벗어날 수 있는지를 심리학 실험들을 기반하여 설명해 준다.

그리고 아이들이 가장 관심있어하는 학교에서의 친구와의 관계 그리고 이성 친구와의 관계에 대해서도 여러 사례를 들어가며 설명해준다. 단순히 친구가 많음이 아니라 진정한 친구를 만들기 위한 방법은 아이에게 정말로 말해 주고 싶었던 내용인데 너무도 자세히 설명되어 있었다. 아이뿐만 아니라 부모도 같이 보며 여러 이야기를 해볼수 있는 최고의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