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꿈 스타벅스 건물주
전재욱.김무연 지음 / 메이트북스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타벅스 건물주, 사실 이 책을 보기 전까지 큰 관심을 가지고 있지는 않았다. 아주 가끔 스타벅스를 이용해 보았지만 다른 곳들과 크게 다른점을 느끼지는 못했던 것 같다. 그런데 마치 아이폰 사용자들처럼 스타벅스를 애용하는 사람들이 있고 또 스타벅스 위치에 대해 많은 언급이 되길레 이 책이 눈에 들어왔다.

그런데 한 장 한 장 이 책을 넘기며 저자들의 노력에 우선 감탄을 했다. 스타벅스 건물주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기 위해 수천장의 등기부등본과 전세권 등을 분석하여 이 책을 쓴 것이다. 공개된 정보만으로 이 책에 실린 내용을 파악 할 수 있다는 것이 놀라웠다. 스타벅스에 관심이 전혀 없던 나 또한 스타벅스의 운영방식에 대해 상당한 매력을 느끼게 되었고 이 책의 제목처럼 나도 스타벅스 건물주가 되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게 한다.

우선 스타벅스는 무조건 직영방식으로 운영을 하고 건물을 매매하지 않고 임대하는 방식을 쓰고 있다고 한다. 그래서 수 많은 건물주들이 스타벅스를 입점시키기 위해 신청서를 내고 스타벅스는 까다로운 조건에 만족하는 임대인을 선택한다고 한다. 저자는 이렇게 선택된 건물주들을 지역별, 나이별 등 다양한 방식으로 분석을 해나간다. 수도권에 몰려있는 스타벅스와 지방에서도 어떤 지역에 스타벅스가 있는지를 분석해 내는 부분은 이 책이 단순히 공개된 문서들만을 정리해서 만든 책이 아니라는 것을 말해준다.

다양한 지역의 분석 내용이 있기 때문에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의 스타벅스도 잠깐 소개가 되는데, 그러한 내용을 알고 보니 그 지점이 다시 보이게 된다. 스타벅스의 평균 매장 크기는 얼마인지, 몇 층에 위치해 있는지, 스타벅스가 어떤 임대인을 선택하는지 등의 분석 내용은 스타벅스 건물주를 꿈꾸는 이 뿐만 아니라 다른 사업을 하고자 하는 이에게도 충분히 의미가 있는 내용들이다.

아마도 내가 이 책을 본다고 스타벅스 건물주가 되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엄청난 자산가가 아니더라도 건물주가 되기 위한 정보도 제공을 해주긴 하지만 말이다. 그러나 이 책을 통해 세상이 돌아가는 또 한 쪽면의 흥미로운 이야기를 알아가는 재미를 느끼게 된다. 이 시대의 진정한 흐름메이커 스타벅스에 대해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분명 매우 흥미로운 책이 되리라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