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지은 단독주택 - 다가구주택 입지 선정부터 시공까지, 평생 후회 없는 내 집 짓기
홍성옥 지음 / 소울하우스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파트를 탈출해 단독주택을 짓고 살고 싶은 마음이 많아서 관련 방송도 종종 보고는 한다. 그러나 정말 아무것도 모르는 초보자의 관점에서 어디서부터 어떤 정보를 알아봐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려주는 것을 찾기는 쉽지 않았다. 그러던 중 만난 이 책은 나와같은 초보자에게 필요한 정보가 가득하다. 집을 짓기로 마음먹은 초보 건축주의 입장에서 전체 과정을 알려준다. 예산을 짜는 과정에서 부터 나의 꿈을 표현해낼 건축가를 찾고 시공사를 선정하는 전체적인 흐름에서 세부적인 내용을 자세히 알려준다.

저자는 예산 부족 해결을 위해 임대를 포함하여 다가구주택을 짓는 선택을 한다. 보통 집을 짓는다고 하면 단독주택을 생각하거나 다가구라고 하면 땅콩주택을 생각하게 되는데, 저자의 집 형태는 생각하지 못했던 시도였다. 집짓기에서 가장 중요한 땅을 고르는 부분에 대해서 저자 자신의 경험이 기반하여 여러 정보를 전달해준다. 용인 중심의 정보인 것도 다소 아쉽기는 하지만 어떠한 요소들을 생각해야 될지 중요한 안목을 가지게 도와준다. 책의 후반부에는 실제 본인의 첫 집인 선향당을 짓는 전체 과정을 담고 있다. 실제 건축 과정의 사진과 함께 기간, 비용 등에 대한 정보등이 모두 공개되어 있어 상당히 도움이 된다. 저자는 건축 전문가는 아니지만, 그렇기 때문에 초보자에게 어떠한 정보가 필요한지 제대로 알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해주는 고마운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