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탈무드 - 유대인 5000년 지혜의 근원 & 파워의 원천
샤이니아 지음, 홍순도 옮김 / 서교출판사 / 2022년 5월
평점 :
여러 명의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하고, 유명한 기업들을 세우고, 세계의 부자 순위에 많은 인물을 배출한 유대인. 유대인이이 현대의 사회에서 이러한 부를 누르게 된 것은 그들의 교육 방식 등 여러 가지 이유가 나오지만, 그 중에 대표적인 것이 바로 탈무드이다. 그래서 탈무드를 몇 권 보았었는데, 몇 편의 이야기 들을 보고 과연 이것이 그럴만한 내용인가라는 의문이 들었었다.
그러던 중 만난 이 책. 들어가는글에 옮긴이가 쓴 글 처럼, 기존의 번역판의 한계와 이 책에 대한 자신감이 눈에 띄었다. 내용적인 면에 있어서도 다양한 탈무드 이야기를 현실에서 어떻게 해석하여 어떻게 하라는 것인지를 명확히 알 수 있었다. 손님을 대하는 방법, 가정 생활에서 부부간의 관계에 대한 부분 등 다양한 이야기를 통해 유대인들의 삶의 방식을 이해할 수 있었다. 유대인들은 이 탈무드를 그냥 단순히 읽으면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다른이와 함께 계속 토론을 한다고 한다. 그것을 통해 제대로 그 의미를 깨닫고 더 나은 단계로 나아가는 것이다.
남의 것을 탐하지 않고 청결을 유지하고 지혜로운 사람이 되라는 등의 규칙을 지키는 삶. 요즘 우리들의 삶에서 이러한 것은 너무도 멀어만 보인다. 돈만을 바라보고 그것만을 성취하면 모든 것이 이루어질 것이라 생각하는 삶. 유대인들이 만약 부만을 위해 살아가라고 했다면 그들은 절대 지금과 같이 되지 않았을 것이다. 방향을 잃어버린 현대인의 삶의 방식에 지침이 되어 줄 만한 책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