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홍길동전 - 차별 딛고 우뚝 선 신출귀몰 소년 이야기 ㅣ 너른 생각 우리 고전
김태진 지음, 김준영 그림 / 파란자전거 / 2022년 5월
평점 :
홍길동, 우리나라의 너무도 소중한 이야기속 주인공이면서 너무도 익숙한 이름이다. 그러나 사실 홍길동전을 제대로 읽어 본적이 없었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아이와 같이 봐보기로 하였다. 이 책의 저자는 고등학교 국어교사이다. 그래서 이 책의 구성이 상당히 색다롭다. 본 이야기의 전에 국어시간에 홍길동전 읽기를, 본 이야기의 뒤에 사회시간에 홍길동전 읽기라는 공간을 두어 각각 다양한 생각을 해 볼 수 있게 되어 있다. 홍길동이 실존 인물인지, 허균이 홍길동전의 저자가 아닐 수도 있다는 것에 대해서 등 흥미로운 이야기를 들려준다. 또 한, 홍길동전의 핵심 소재라고 할 수 있는 차별에 대해서도 다양한 생각을 해 볼 수 있는 이야기들을 소개해 준다. 이러한 내용이 있다보니 홍길동전이라는 이야기가 더욱 잘 이해되고 왜 그 당시에 이러한 이야기가 나왔는지를 알 수 있게 된다. 아이들과 같이 자신의 생각을 말해 보며 활동하기 좋은 이야기들이다.
본 이야기는 어려운 단어도 없고 하여 초등학교 저학년도 읽을 수 있게 쓰여져 있다. 빈부격차가 심한 현대의 사회에서도 홍길동전의 이야기는 또 다른 의미를 가지는 것 같다. 이러한 것이 바로 고전의 의미인 것 같다. 매일 매일의 신문에서 부정부패가 소개되는 현대의 사회에 홍길동과 같은 인물이 기다려 진다.
고전 홍길동전을 아주 깊이 있게 바라 볼 수 있게 해준 책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