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잡하는 김 대리는 취업규칙을 위반했을까?
노정진 지음 / 비전비엔피(비전코리아,애플북스)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규칙을 모른채 무언가를 이용하다 보면 실수를 하기 마련이다. 우리들은 매일 회사에서 일을 하고 있지만 회사와 관련된 규칙을 제대로 알아보려 하지는 않는 것 같다. 그러다가 막상 궁금한 상황이 발생하였을때는 인터넷에 찾아보게 되지만 정확한 정보를 찾기는 쉽지가 않다. 그렇다고 그럴때마다 인사과 직원에게 물어보기도 힘들다. 그럴때 이러한 책이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생각하던 중 만난 이 책.

오랫동안 인사팀에서 근무한 경험을 바탕으로 채용부터 퇴사까지 회사 규칙에 관한 내용들을 자세히 다루어 주고 있다. 규칙 설명서라는게 다소 딱딱할 수가 있는데 이 책은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하여 회사의 직원끼리 대화하는 식으로 각각의 주제들을 설명해 주고 있다. 그리고 각 주제의 마지막에는 정확한 관련 법률을 첨부해 주고 있어서 요약이 된다.

직장인에게 너무도 중요한, 급여, 연차, 근태 와 같은 내용 외에도 실업급여, 산업안전과 같이 자주 발생하지는 않지만 꼭 알아두어야 하는 내용들도 모두 다루어 주고 있다. 다만 이러한 내용을 찾아보기 쉽게 구성이 되었다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 내가 찾고 싶은 내용이 있는지 없는지 어디에 있는지를 찾기가 쉽게 구성된 책은 아니다.

매일 하는 직장 생활, 부당한 대우를 받지 않고 나의 권리를 잘 이용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규칙서 한 권은 제대로 파악하고 있어야 할 것 같다. 인사 노무에 대해 이모저모를 흥미롭게 다루어 주고 있는 책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