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집에서 살자 - 목조주택 실용 가이드
후루카와 야스시.아라타 쿨핸드 지음, 이지호 옮김, 강승희 감수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파트숲을 떠나 집을 짓고 살고자 하는 이들이 점점 많아지는 듯 하다. 여러 매체에서도 그러한 삶을 많이 소개해 주고 있는 영향도 있지만 아마도 인간의 본능이지 아닐까 한다. 집을 짓는다고 할때, 자연과 어울려진 나무로 집을 짓고자 하는 고민도 많이 하게 되지만 주변에서 그러한 경우가 많이 없기 때문인지 그러한 선택을 하는 것은 쉽지 않다. 그러던 중 만난 이 책은 나무에서 집을 짓기 위한 정보를 차근차근 기초에서 부터 친절하게 알려주는 책은 아니다. 그러한 접근 보다는 흥미롭운 주제별로 모아서 소개를 해주고 있다.

우선 나무집에 대한 장단점에 대해 알아본다. 나무집 선택을 고민하는 이유는 바로 화재 취약성, 벌레, 견고성 등이 아닐까 한다. 이 책은 이러한 점에 절대 나무집의 단점이 아니라는 점을 알려준다. 그리고 나서 한 발 더 나아가 나무 자체에 대한 내용들도 알려준다. 침엽수와 활엽수가 각각의 특징이 어떤 것이 있는지 알려주고 그 특징에 의해 어떻게 활용되는지를 알려준다. 그리고 나서 집을 짓기로 했을때 누구에게 의뢰할지에 대해 알려준다. 그리고 그들과 상담을 할 때 어떤 점들을 중요하게 확인해야 하는지, 건설 비용은 어느정도 들지를 알려준다. 그리고 중고 목재에 대한 이야기와 국산 나무와 수입산 목재에 대한 이야기도 알려준다.

이 책이 일본 저자의 책이기는 하나 번역자와 더불어서 감수자를 두어서 한국 현실에 맞게 곳곳의 내용을 반영한 점은 매우 좋다. 나무집을 고민하는 이들이라면 필요한 내용들이 곳곳에 숨어 있는 책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