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통합의료 - 미래 의학으로 가는 길
이시형.선재광 지음 / 다온북스 / 2022년 3월
평점 :
이시형 박사님의 책이라서 눈길이 간 책. 많은 책을 쓰신 저자가 이번에는 통합의료라는 내용으로 다가왔다. 언젠가 힐리언스 선마을이라는 곳을 운영하신다는 것을 얼핏 본 적이 있는데 이 책을 통해 그 분이 하시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게 되었다.
개인적으로도 외과적 수술과 다소 현상적인 치료를 하는 양방의 병원들 보다는 한의학적인 접근법이 자연의 일부인 우리에게 더 맞지 않는가라는 생각을 해오고 있었다. 그러나 실제로 어딘가 아프게 되면 우리가 찾는 곳은 항상 한의원이 아닌 병원이다. 저자가 지적했듯이 그러한 곳에 가면 환자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기 보다는 오랜시간 대기 후 3분 진료를 마주하게 된다. 과연 왜 우리는 그러한 의료를 받아들여야 할까.
어떤 분야에서든 어떤 문제가 생겼을때 전문가들의 접근법들이 있다. 저자는 현재의 한국 의료계는 서양 근대의학만을 앞서운 방식을 추구하고 있다고 지적한다. 이미 미국이나 유럽 등에서는 오히려 동양의 전통 의학 기술 등을 결합하여 통합의료로 가고 있다고 한다. 그 어떤 것이 더 좋다는 것이 아니다. 조합을 통해 서로의 장단점을 보완하자고 하는 저자의 외침이 가슴을 울린다.
저자는 이 책에서 그러한 방향 제시와 함께 우리 몸의 건강을 위한 식사의 원칙, 뇌 건강법 등을 자세히 알려주고 있다. 우리의 전통에 기반한 자연스러운 방식이라 더욱 와닿는다. 건강과 의료 행위에 대해 깊은 생각을 할 수 있게 해준 고마운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