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빛난다! 한국사 인물 100 6 - 고려 후기 : 어두운 시대에 등불을 밝히다 ㅣ 빛난다! 한국사 인물 6
박윤규 지음, 이경석 그림 / 시공주니어 / 2022년 1월
평점 :
아이가 어릴적부터 재미있게 보던 한국사 인물 전집. 초등 중학년 이상이 되면서 조금 더 깊이 있는 내용이 있는 인물책을 보여주고 싶었던 참에 만나게 된 이 책. 10권 시리즈로 된 책 중 이 책은 고려후기를 다룬 책이다. 총 아홉명의 고려후기 인물이 등장한다.
요즘 방송을 통해 재미있게 보고 있는 이방원 드라마. 이 책이 더욱 흥미로웠던 것은 그 드라마에 나오는 인물들이 이 책에 등장하는 것이다. 고려후기의 장수였다가 조선을 건국한 이성계, 이성계를 왕으로 만든 정도전, 그들에 맞서 끝까지 고려 충신으로 남은 정몽주, 그리고 그들의 스승 이색. 드라마를 보며 그 인물들에 대해 인터넷에서 다시 찾아보기도 했었는데, 이 책을 통해서 만나게 되니 완전히 새롭고 제대로 이해하게되는 듯 하다. 단순히 기록된 정사에만 기반하지 않고 그러한 기록이 그 당시 상황상 다를 수도 있다는 것을 기반으로 저자 나름대로의 서술하는 부분들이 있어서 더욱 흥미롭다.
고려후기. 즉 고려 내부적으로는 무신정권으로 힘들어하고 외부에서는 원나라의 침략을 겪은 시기. 그것을 막아내기 위해 힘썼던 박서와 김윤후 라는 장군과 이장용이라는 외교 전문가의 이야기도 매우 흥미진진하게 서술을 해놓았다. 그리고 고려에서 조선으로 넘어가는데 있어서의 전체적인 상황을 이해할 수 있게 인물들을 선정한 것도 이것이 단순히 인물책이 아닌 제대로된 한국사책으로 보여진다. 우리의 역사에 대해 아이와 함께 재미있게 이야기 나누며 볼 수 있었던 책이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