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과 손잡기 - 지구 환경을 지키는 생물 다양성 베스트 지식 그림책 7
마틸드 파리 지음, 마리옹 티그레아 그림, 정주연 옮김 / 주니어RHK(주니어랜덤)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가장 많이 듣는 용어 중 하나가 바로 기후위기이다. 그와 연관된 용어이지만 아직 낯선 생물 다양성. 우리가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행동을 하기 위해 생물 다양성을 이해하는 것이 첫 출발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러한 첫 발걸음을 내딛게 해줄 이 책.

이 책은 우선 어린이들에게 다소 어려울수 있는 생물 다양성이라는 개념을 알기 쉽게 설명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다양한 생명체가 마치 한 집에 살아가는 것. 지구라는 커다란 집에 다양한 생명체가 조화를 이루는 것은 어떤 의미를 가지는 것일까. 정의를 내린 후, 자연과 가장 가까운 존재에서부터 출발한다. 바로 숲. 숲을 관찰하고 이해하고 보호하기 라는 커다란 세개의 주제에 대해 이야기를 해준다. 그리고 땅 속, 연못, 바다, 산호초, 곤충 으로 주제가 이어지며 각각 관찰하고 이해하고 보호하는 것에 말해준다. 단순히 사전적 설명이 아닌, 할머니 댁에 가는 길에 만난 연못에 대해 말해주는 등 이야기 형식으로 이야기를 해주고 있어서 더욱 흥미롭다.

주제는 점점 우리와 밀접한 부분으로 다가온다. 도시, 일상생활, 우리 식탁 이라는 주제도 우리가 어떻게 생명 다양성과 마주하고 그것이 우리 삶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알려준다. 이러한 책을 읽으면서 우리의 현실을 바라본다. 집 주변에 새로운 대단지 아파트가 들어서고 도로가 놓여서 아파트 집값이 뜨기만을 바라는 어른들의 모습. 이 책은 아이와 부모가 같이 보며 우리 모두 다같이 모든 삶에 이 책의 가르침을 실천할 때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