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에코 시민 가이드 - 웃으며 지구를 지키는 말랑말랑 요즘지식 3
엘리즈 루소 지음, 로베르 그림, 허보미 옮김 / 북멘토(도서출판)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후위기의 시대이다. 더욱 문제인것은 지금 커나가고 있는 어린이들이 살아갈 미래이다. 어른들이 저지른 잘못된 행동으로 미래세대가 더 큰 피해를 보게 되는 것이다. 이 책은 그러한 어린이들에게 제대로된 환경 인식과 실천 방안을 제시해주는 책이다. 여러 환경 도서들이 있지만 이 책은 여러 환경 이슈들을 모두 다루고 있고 실제적인 행동 방안까지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우선 이 책은 현재 아파하는 지구의 상황을 여러 측면에서 보여준다. 인구의 증가, 멸종위기 동물들, 공장식 농업 등 다양한 주제로 위기 의식을 강조한다. 그리고 나서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것들을 제시해준다. 분리수거, 에너지 절약과 같은 기본적인 것에서 부터 유기농 제품 사용, 친환경으로 식물 키우기 등 한발짝 더 나아간다. 유기농 제품이 유기농 마크를 붙이는 것이 아니라 그 외의 제품에 비정상 마크를 붙이는게 올바른 것이 아니냐라는 어린이의 시각이 가슴을 찌른다. 너무도 비상식적으로 된 세상이다.

그 외에도 환경 단체에 대한 소개 등 에코 시민이 되기 위한 여러 방향을 알려준다. 프랑스 저자가 쓴 책이지만 우리나라에 맞게 군데 군데 변경해준 배려도 눈에띈다. 책의 막바지에 소개된 환경과 관련된 직업 소개부분을 보며 우리의 어린이들이 유투버나 건물주와 같은 꿈이 아닌 이러한 직업을 꿈꾸는 세상이 되어야 하지 않을까를 생각해본다. 이 책이 그러한 밑거름이 되리라 생각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