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입맛 경제밥상
김상민 지음 / 패러다임북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치와 경제. 어른이 되어가며 점점 관심이 커가는 영역이다. 나하고는 전혀 상관없는 분야라고 생각했지만 이러한 내용을 제대로 알지 못하면 이 시대를 바라보는 눈을 가지지 못하게 되는 듯 하다. 더군다나 최근 대통령 후보들의 공약이나 각 정당들의 정치 행보들을 보며 왜 우리는 아직도 이러한 수준일까 안타까울때가 많았다. 그러던 중 만난 이 책. 과연 저자는 어떤 이야기를 이 책에 펼쳐내고 있을까.

이 책은 제목 그대로 정치와 경제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들을 담고 있다. 진보와 보수에 대한 이야기, 민주주의라는 것이 무엇인지, 의원내각제와 대통령제는 무엇인지 등과 같은 정치에 대한 기본적이면서도 핵심적인 이야기로 시작을 한다. 그리고 분업에 대한 것, 보호무역에 대한 것, 최저임금과 노동시간, 기본소득 등 과 같은 이 시대의 최고의 이슈들에 대해 저자의 관점에서 기술을 하고 있다.

저자는 우리나라의 정치권 기준으로는 보수쪽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친기업 중심으로 최저임금의 상승에 반대하고 평등한 분배 보다는 경제 발전에 촛점을 맞춘다. 개인적으로 상당히 생각하는 바가 다르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에 동감하지는 않는다. 그렇지만 저자의 말처럼 현명한 국민이 되기 위해서는 서로가 어떠한 관점에서 그러한 주장을 하는지를 아는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저자는 모든 개념들을 원론적인 내용부터 차근차근 설명을 하며 본인의 생각을 피력하기 때문에 정치와 경제에 대한 여러 상식을 쌓을 수 있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