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로 하는 빅데이터 분석 : 데이터 전처리와 시각화 - 개념적 기초에서 심층 활용까지, 제3판
김권현 지음 / 숨은원리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몇 십년 사이에 인터넷은 우리 삶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 안에 엄청난 양의 데이터가 모여들게 된 것이다. 그러면서 어떤 분야에서든 그러한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것이 큰 화두이다. 빅데이터를 어떻게 처리하고 분석하여 활용하느냐가 사업의 승패를 좌우하는 시대이다. 빅데이터에 대한 이야기를 볼때마다 나오는 프로그래밍 언어가 있다. 바로 R이다. R은 무료라는 장점외에 어떤 특징을 가지고 싶은지 알고 싶은차에 이 책을 만나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인지과학 박사이다. 컴퓨터 분야의 전문가가 아닌, 빅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해 R을 활용하는 입장에서 R을 접하고 그러한 관점에서 이러한 책의 필요성으로 직접 책을 쓴 것이다. 그러다보니 실제로 빅데이터 분석에 어떠한 내용들이 필요하느냐의 관점에서 전체적으로 책이 설계된 것 같다. 이 책은 저자가 밝혔듯이 완전한 초보자의 책은 아니다. 그러나 약간의 프로그래밍 경험이 있다면 보는데 큰 무리는 없다. 이 책은 사전과 같이 프로그래밍 언어의 요소들을 쭉 나열하는 방식이다. 즉 필요할때 그러한 내용을 찾아보는데 특화된 책이다. 초보자 책으로 기본적인 내용을 익힌 후, 실제로 개발을 할 때는 이 책만 하나 옆에 있으면 될 것 같다. R의 기본적인 문법 외에도 데이터 분석에서 활용할 수 있는 여러 패키지들도 소개해주고 있어서 매우 유용하다. 또 한 단순 문법에 치중된 설명이 아니라 배경지식에 대한 내용들도 자세히 말해주고 있어서 책을 읽어가는 재미가 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