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 걸음씩 자라는 등산육아 - 엄마도 아이도 함께 크는 특별한 등산 체험 육아 가이드
이진언 지음 / 이은북 / 2022년 1월
평점 :
자연이라는 공간이 아이들에게 주는 것은 상상이상이다. 그래서 우리나라에서도 숲교육의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 교육적 목적을 고려하지 않더라도 자연에 나의 사랑하는 가족과 함께 가는 것은 너무도 기쁜일이다. 그래도 보통 어른만큼 아이들은 자발적으로 산에 가고 싶어 하는 경우는 드문것 같다. 그러던 중 만난 이 책. 아이와 같이 숲에서 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들을 기대하고 책을 들었다.
이 책은 등산 초보였던 저자가 산악인 곽정혜씨를 포함하여 자신의 아이들을 데리고 등산을 하며 겪은 경험담을 담고 있다. 그래서 초보자의 관점에서 등산에 필요한 여러 정보들을 알려 주고 있다. 등산 스틱을 사용하는 법, 간식을 준비하는 법, 제대로 걷고 숨쉬는 법 등 전혀 기대하지 않았던 너무도 알찬 정보들이 들어있었다. 그리고 저자가 가보았던 우리나라의 여러 산에 대한 정보가 담겨 있어서 아이들과 같이 가보고 싶은 분들에게 유용하리라 생각된다.
이 책에는 아이들과 산에서 할 수 있는 활동들은 아주 간단하지만 알차게 들어있다. 그러한 내용보다는 정상을 오르는, 말 그대로 등산에 촛점이 된 내용이 주를 이룬다. 개인적으로는 산에 오른다라는 등산이라는 용어 자체와 정상 목표가 아닌 자연을 느끼는 것에 더 치중을 하는 편이라 처음에는 이러한 내용이 와닿지 않았었다. 그러나 저자가 말하듯이 그러한 행위를 통해 아이들에세 성취감도 주고 더 자연을 제대로 느낄 수 있다는 것에 동감이 되었다.
아이와 함께 주변의 산을 가고자 하는 분들에게 분명 유용한 정보와 마음가짐을 가지게 해주는 책이라 본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