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미래를 여는 가치 중심의 프로젝트(PBL) 수업 - 쉽게 읽히는 프로젝트 수업 중독자들의 이야기
시동국 외 지음 / 다빈치books / 2021년 11월
평점 :
우리나라에서 개선해야 될 점 중 하나가 바로 학교 교육 분야일 것이다. 오랜세월동안 학교라는 공간은 변화를 거부하고 있다. 일방적인 선생님 주도의 암기식 교육. 입시를 위해 사교육이 활성화 된 것도 큰 문제이지만 공교육에서의 이러한 교육 방식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본다. 그러한 것의 대안으로 프로젝트 기반의 수업 방식을 알게 되었다. 단순히 교과서를 가지고하는 선생님 주도의 수업이 아닌, 특정 주제를 선정하여 학생이 스스로 탐구하게 하는 방식. 우리들의 삶에서 모든 문제의 해결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의 주제는 특정 하나의 과목에만 연관된 것이 아닌 통합 교과로서 다양한 교과목을 같이 연계할 수도 있다. 결국 학생들이 왜 그러한 내용을 배우는지 제대로 학습하고 활용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 책은 이러한 프로젝트 수업을 시도한 경인교육대 부설초등학교 선생님들이 참여하여 쓴 책이다. 프로젝트 수업이 무엇인지에 대한 정의에서 부터 어떻게 설계하고 어떻게 실행하는지 그리고 마지막으로 실제 어떻게 이러한 내용을 활용했는지에 대한 사례까지 알려주고 있다. 이 책의 주된 독자는 프로젝트 수업을 하려는 선생님이다. 그러나 저자도 밝혔듯이 교육의 3대 관계자인 선생님, 학생, 부모가 모두 각자의 역할을 해야만 제대로된 교육이 될 수 있듯이, 부모들도 프로젝트 수업이 무엇인지 제대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 책을 통해 프로젝트 수업에 대해서도 제대로 이해할 수 있었지만 우리나라 학교 선생님들이 왜 현재와 같이 구시대적 방식에 머물러 있을 수 밖에 없는지에 대한 현실도 알게 되었다.
프로젝트 수업에 대해 너무도 깔끔하고 제대로 정리된 책. 선생님, 학부모, 교육부 관계자 모두가 이 책을 통해 한걸음을 나아갈 때라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