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으로부터의 자유 - 나이 듦과 죽음에 대해 우리가 알아야 할 것들
메멘토 모리 독서모임 엮음 / 북에너지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년 동안 특정 주제에 대해서만 독서모임을 이어온 곳이 있다는 것, 얼마나 대단한가. 독서 모임의 주제는 죽음. 바로 이 책을 만든 메멘토모리 독서모임의 이야기다. 우리 모두가 알고 있지만, 애써 모른체 하고 살고 있는 주제, 바로 죽음이다. 이 책은 이 독서모임에서 읽었던 200여권의 책 들 중 선별하여 그 책들을 소개해 주고 있다. 이 책에는 여러 독서멤버들이 직접 각자가 책에 대한 이야기를 쓰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무려 50여권이 넘는 책이 소개되어 있다.

주제 자체가 매우 무겁게 느껴지지만, 소개하는 책들은 모두 이렇게 무거운 책들만은 아니다. 노년이 되어 프로그래밍을 배워 앱 개발자가 된 일본 핢머니의 이야기를 소개하는 책은 활기가 넘치며, 사후 세계에 대한 이야기들을 다룬 책들은 흥미진진하기도 하다.

모임 참가자들이 다양한 만큼 각자가 쓰는 글들도 상당히 다른 느낌으로 다가온다. 어떤 이들은 책 보다는 자신의 경험에 기반한 이야기를 펼쳐내는 분도 있고, 어떤 이는 그 어떤 서평보다도 더 해당 책을 읽어보고 싶게 소개해 주고 있기도 하며, 어떤이는 추천하는 책 자체가 특정 종교색이 강한 책을 하기도 한다. 이러한 자유분방함으로 수준의 편차가 심한 것은 다소 아쉬운 점이다. 그러나 이러한 것으로 조금 더 다양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고도 볼 수 있을 것 같다. 또 한 이 책은 이 책을 쓴 독서모임 멤버들이 각자의 이야기를 어느정도씩은 해주고 있는데, 이것을 통해 다양한 삶의 현장에서 죽음이라는 것이 어떻게 자리하고 있는지를 볼 수 있게도 된다.

이 책에 소개된 여러 책들 중에 톨스토이의 이반일리치의 죽음과 사후생에 다루는 책들은 꼭 읽고 싶게 되었다. 그 외에도 여러 흥미로운 책들을 만날 수 있게 되었다.

메멘토모리. 우리 모두가 이 독서모임의 이름 처럼 언젠가 우리가 죽는다는 것을 항상 기억한다면 어떻게 살아가게 될까. 훨씬 의미있는 삶을 살아가게 되지 않을까. 이 책에 소개된 여러 책들을 한 권씩 읽어 봐야 겠다.

죽음이라는 주제를 외면하지 않고 이러한 모임을 이어나가고 있는 메멘토모리 독서모임에 박수를 보내고 싶다. 이렇게 다양한 죽음에 대해 다루지 책들이 존재한다는 것은 이 책이 아니었으면 몰랐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