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근 후, 독립출판 퇴근 후 시리즈 14
구선아 지음 / 알비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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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아마도 한 번 쯤 나도 책을 한 번 내볼까를 상상해 본다. 그러나 막상 자세한 방법을 알지 못해 흐지부지 지나가 버린다. 또는 출판사에 책을 내기 위해 초기 컨택을 하는 부담감이 너무 크게 느껴진다. 최근 독립 출판이라는 용어를 듣고 그것에 대해 관심을 가졌지만, 정확히 어떻게 할 수 있을지 전혀 방법을 찾지 못하던 중 만난 이 책. 아주 작고 얇은 책이다. 이 얇은 책에 과연 얼마나 많은 정보가 있을지 다소 의심스러웠다. 그러나 군더더기는 모두 걷어내고 독립출판에 대한 모든 과정의 핵심내용을 모두 다뤄주고 있다. 두꺼운 책들을 보다 보면 쓸모없는 예시와 반복되는 말들로 책 장수를 늘리는경우를 많이 보았다. 이 책은 한 장 한 장 놓칠 수 없는 내용들로 채워져 있다.

그렇다고 무작정 독립출판에 특화된 내용만 다루는 책도 아니다. 독립 출판은 무엇인지, 어떻게 변해왔는지, 기존 출판문화와 무엇이 다른지와 같은 개론적 이야기에서부터 부드럽게 시작한다. 또 한, 단지 독립 출판이라는 길을 선택하지 않고 출판사를 통해서나 브런치와 같은 글쓰기 플랫폼을 이용하는 방법도 다뤄주고 있어서 책을 처음으로 내고자 하는 독자들에게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게 도와준다. 이러한 면은 독립 출판의 과정들을 설명하면서도 필요한 부분에서 비교 설명을 해주고 있어 매우 유용하다. 이것은 저자 자신이 독립 출판사를 차리고 독립출판 책을 내기 전에, 출판사를 통해서 등 출판 경험, 서점을 탐방하고 경험한 것 등 다양한 경험이 있기에 가능한 것이었다. 이러한 접근은 독립출판이 최고다 무조건 이길을 가야한다라고 주장하는 것이 아닌 독자 자신이 판단의 길을 가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

저자는 무작정 책을 쓰라고도 하지 않는다. 나만의 특화된 콘텐츠를 찾고, 정확한 독자 타겟을 설정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초기에 어떻게 책을 구성할지 설계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말해주고, 메모를 통해 계속 콘텐츠들을 모으는 것의 중요성을 알려준다. 그리고 실제 출판사를 만들고, 마케팅을 하는 다양한 방법에 까지 정말 독립출판에 대한 모든 과정이 이 책을 보고 나서 머리속에 그려진다. 책의 제목처럼 퇴근 후 나도 한 번 독립 출판을 해보고 싶은 분들에게 이 알짜배기 책은 분명 커다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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