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전문의도 실천하는 치매 예방법 - 9가지 치매 원인을 이기는 하루하루 생활 습관
엔도 히데토시 지음, 장은주 옮김 / 현대지성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치매. 언젠가부터 우리의 삶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병이다. 그러나 아직 제대로된 치료제가 없는 상황이니 더욱 두려운 것이 아닐까 한다. 이 책의 저자는 35년 이상 치매를 연구한 일본의 치매 전문 의사. 본인이 치매에 걸리지 않게 직접 실천하는 예방법을 다룬 이 책.

이 책의 장점은 어렵지 않다는 것이다. 일반인이 이해하기 쉽게 치매에 대해 알려주고 그 예방법에 대해서도 설명해 준다. 저자가 전달하는 치매 예방법은 매우 직관적이라 이해하기가 쉽다. 가장 중요한 것은 누군가와 소통을 하며 계속 무언가를 하며 살아가는 것이다. 퇴직후 또는 요즘과 같은 코로나 시대로 인해 혼자 집에서만 생활하는 습관이 매우 치명적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보드게임이나 사교 댄스와 같이 누군가와 대화를 하고 뇌를 사용하는 활동을 해야 된다는 것이다.

음식 관련해서 저자가 추천하는 것은 카레와 감귤이다. 우리도 쉽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이니 더욱 신경을 써서 먹어야 겠다. 저자 또한 일 주일에 몇번씩 카레를 먹고 있다고 한다. 카레가 건강에 좋다고는 알고 있었는데 치매 예방 효과도 있다니 놀랍다.

그리고 또 다른 것은 바로 운동. 특별한 운동이 아니라 걷기를 기반으로 하는 운동의 중요성을 강조 한다.

이 외에도 저자는 9가지의 치매의 원인을 기반으로 여러 예방법들을 소개해 주고 있다. 대부분 우리가 쉽게 실천할 수 있는 것들이다. 부모님의 건강을 위해 또는 나 자신의 건강을 위해 가족이 모여 보드게임도 하며 대화도 하고 산책을 하고 같이 카레를 먹는 생활. 치매 예방이 그렇게 멀리 있지는 않다는 것을 알려준 고마운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