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범 일지 - 독립을 향한 열정의 기록 처음 만나는 고전
강창훈 지음, 신슬기 그림, 배경식 감수 / 책과함께어린이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나라의 첫번째 대통령이 될 수 있었던 인물. 그리고 그가 쓴 글이 담긴 책이라는 것. 이것이 내가 아는 백범일지의 전부였다. 아이의 책으로 우연히 만나게 된 이 책, 백범일지를 그대로 옮긴 것이 아닌 저자의 부가적인 해설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백범일지 원본이 상권, 하권, 계속 이라는 3권으로 되어 있고 이 책에는 그 구성 그대로 담겨있다.

상권에서는 김구의 어렸을 적부터 시작하여 임시정부에 가기 전까지의 이야기가 담겨있다. 이 책의 절반 정도가 이 부분을 담고 있다. 조선 말기에 있었던 계금 사회의 어수선한 분위기도 엿볼 수 있고, 양반이 되고자 과거 시험에 매진했던 이야기, 동학 농민 운동과 독립 운동에 대한 이야기 등이 담겨 있다. 김구라는 인물 이야기를 통해 그 시대상을 볼 수 있어서 매우 흥미로웠다. 그리고 가장 충격적인 치하포의거. 명성황후의 원수를 갚기위해 한 행동. 김구라는 인물에게 있어서 인생에 큰 변곡점이 된 사건에 대해서도 말해주고 있다.

그리고 책의 중반 후반부에는 중국에서 대한민국 임시정부에서의 일들에 대한 부분이다. 작은 업무에서 시작하였지만 결국 최고 지도자가 되기까지. 그리고 그 자리에 올라서 어떤 일들을 하였는지에 대해 알 수 있었다. 그리고 백범일지의 마지막에 실려있는 나의 소원이라는 글. 문화가 발달한 아름다운 나라가 되기를 바란다는 그의 소원. 만약 그가 바라던 대로 대한민국이 꾸려졌다면 지금의 우리의 모습은 어떨까. 우리에게 이러한 지도자가 다시 필요할 때인거 같다. 아이와 같이 여러가지를 생각해보며 이야기 해 볼 수 있는 좋은 책을 만난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