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 사례로 배우는 재무제표 분석 30분 완성 - 재무제표로 꿰뚫어 보는 ‘주식투자 인사이트!’
김대욱 지음 / 스마트비즈니스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부동산과 주식의 엄청난 상승으로 인해 빈부격차가 더욱 심해졌다고 한다. 부동산보다는 주식의 접근 벽이 낮다고는 하지만 막상 시작하려 마음먹기다 쉽지 않다. 아마도 어떤 종목을 언제 사야할지 아무런 정보가 없기 때문이 아닐까 한다. 각종 유혹적인 정보에 현혹되어 내가 잘 알지도 못하는 종목을 사는 것도 두려운 일이다. 그러던 중 만난 이 책. 제목이 자극적이다. 그러나 주식을 하는데 있어 차트분석이나 그 어떤 방법보다 가장 객관적인 정보를 활용하는 것이 바로 재무제표일 것이기 때문에 이 책이 손에 가게 되었다.

그러나 저자는 머리말에도 썼지만 이 책은 재무제표에 대한 기본 지식을 갖추고 있다고 가정하고 쓰여져 있고, 그 기본에 대해 알고 싶다면 저자의 이전 책을 보라고 충고한다. 그러나 이 책을 읽다보니 이것이 필수는 아닌 듯 하다. 재무제표에 대해 정확히는 모르지만, 이 책에서 갑자기 어려운 내용을 다루는 것이 아닌 재무제표의 항목에서 중요한 포인트들 위주로 설명을 해나가지면 아주 자세히 하고 있어서 충분히 이해가 간다. 그리고 어느정도 경제에 대한 개념이 있는 분이라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수준으로 설명을 해주고 있다.

이 책은 우선 책 제목처럼 30분만에 재무제표를 파악하는 부분을 설명한다. 가장 중요한 항목인 영업이익과 매출에 대해서, 그리고 전자공시시스템을 통해 파악할수 있는 사업의 내용을 통해 어떻게 산업을 이해하고 종목을 이해할 수 있는지를 알려준다. 그리고 각 산업분야별 중점적으로 봐야될 재무제표의 항목에 대해서도 그 이유와 함께 자세히 설명해주고 있다.

이렇게 중요 핵심 내용을 다룬후 실제 여러 종목의 재무제표를 기반으로 실제 어떻게 해석을 할 수 있는지 그것이 주가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사례 중심으로 다루어 주고 있다. 뜬구름만 이야기하는 내용이 아닌 실제 우리에게 익숙한 종목을 기반으로 설명을 해주니 이해가 잘된다.

마지막으로 잘못 알려진 정보에 대해 저자 자신의 올바른 시각을 제시한다. lg화학의 물적분할 사례를 통해 증권회사의 분석 리포트가 잘못 해석했다는 것을 이유와 함께 말해주며, 물적분할과 인적분할이라는 주제에 대해 설명해 준다.

이 책은 주식 투자를 하려는 분들에게 정확한 자신만의 인사이트를 가질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어서 매우유익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