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혁명 - 당당하고 품격 있게 나이 들고픈 어른들을 위한
김소형 지음 / 성안북스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의학 박사의 건강서적. 무척 기대가 된다. 이 책은 크게 세개의 부분으로 되어 있다. 나의 몸을 살펴 볼 수 있는 부분, 건강에 해로운 10가지와 그에 대한 해결책을 다루는 부분, 그리고 마지막으로 건강을 위한 음식 조리법이다.

첫번째 부분은 바로 현재 나의 건강을 살펴보는 것이다. 살아가며 맥박이라는 것을 크게 생각해 보지 않았는데 이것도 나의 수명과 심장 건강과 직접적인 영향이 있다는 것을 이 책을 통해 알게 되었다. 그리고 대소변과 손톱의 상태, 새치, 악력 등 가볍게 지나쳤던 것들을 통해 나의 건강의 신호를 어떻게 파악할 수 있는지 알 수 있다. 그 외에도 치매의 신호에 대해, 갑상선호르몬에 대한 내용 등 우리 주변에서 많이 발생하고 있는 여러 병들이 초기 신호에 대해 알려주는 부분도 있어 매우 유용하다.

두 번째 부분은 화병, 뱃살, 관절염, 뇌졸증, 갱년기 증후군 등 우리에게 치명적으로 다가오는 여러 건강의 적에 대해 10가지를 다루고 있다. 이러한 건강의 적을 설명하고 대처하는데 있어서 한의학적인 지식과 접근방법과 더불어 그것에만 한정하지 않고 정확한 일반 의학 정보를 곁들임으로써 독자에게 최고의 정보를 전달 하고 있다. 각각의 주제별로 저자가 강의한 유투브 영상도 연결해서 볼 수 있도록 배려한 점은 매우 독특하면서 신선하다.

마지막 부분은 건강 음식 부분이다. 특이하게도 음식 조리법 부분은 얇은 책자로 분리가 되어 요리를 할 때 찾아 보기가 쉽게 구성되어 있다. 요즘 유행하는 각종 건강 청에 대한 것, 여러가지 건강한 밥에 대한 부분, 보양식에 대한 부분, 건강한 음료에 대한 부분으로 되어 있다. 이러한 구성은 우리가 먹는 부분의 많은 부분을 다루고 있어 이 책에 나온 건강한 음식들만 잘 챙겨먹어도 건강해 질 것 같다. 또 한 실제 조리법이 유투브에서 확인 해 볼 수 있는 정보가 담겨 있어서 아주 유용하다.

살아가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건강이다. 그러나 이 책을 읽어가면서 느낀 것은 나의 몸의 신호들을 너무도 무시하고 살아가고 있다는 것이다. 이미 나의 몸의 이곳 저곳을 살펴 봄으로써 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었던 것을 모르고 있었다. 큰 병이 나고나서야 병원을 찾는 대부분의 우리들에게 이 책은 너무도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 주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