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전쟁대비행동매뉴얼 - 민간인을 위한
(주)S&T OUTCOMES.가와구치 타쿠 지음, 이범천 외 옮김 / 성안당 / 2021년 6월
평점 :
지금 이 순간에도 지구의 어딘가에서는 전쟁을 하고 있다. 종교적인 이유, 영토 다툼 때문에 등등 여러가지 이유로 세계는 여전히 긴장 상태이다. 인도와 중국의 국경에 군사들이 전쟁 직전의 상태에 있고, 이스라엘도 최근에 주변국에 폭격을 가했다는 뉴스가 나온다. 멀리 볼 것도 없이 우리나라는 세계 유일의 분단국이다. 이러한 세상속에서 우리는 막상 전쟁이라는 것을 단순히 영화의 흥미 요소로 바라보기는 어려워 보인다. 이 책은 바로 전쟁이 우리 앞에 펼쳐졌을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쓰여있는 매뉴얼이다.
전쟁이 일어나기전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 전쟁이 일어나면 어떤 종류들의 공격이 있을 수 있고 그에 따라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적국이 점령을 하게 되면 그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를 할 수 있는지 등 실제로 전쟁이 일어났을때 상상해 볼 수 있는 모든 상황을 설명해주고 있다. 그래서 내용 자체가 매우 현실적이지만 두렵다. 너무도 실감나게 상황 묘사가 되어 지금 적국이 쳐들어오면 우리 동네의 어디로 가야하는지, 어떤으로 행동해야 하는지를 상상해가며 읽게 된다.
이 책을 읽고 정말 전쟁이라는 것이 일어나면 안되는 일이지만, 만약 일어난다고 했을때를 대비하여 피난 가방을 싸고있다. 전쟁이 난다면 이 책도 읽어볼 시간이 없을 것이다. 미리 미리 이 책에 나온 모든 내용을 머리속 깊이 새겨 두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