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정치 문화 보드게임북 ㅣ 교육과 만난 보드게임북 시리즈 4
박찬정 지음 / 애플북스 / 2021년 6월
평점 :
학교에서 따분하게 배우는 과목들을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이러한 고민을 하는 선생님들이 있어도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 실제로 무언가를 실행한느 선생님은 얼마나 될까. 이 책은 아이들에게 어려운 정치 문화라는 주제를 재미있게 보드게임으로 학습 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실제로 인권, 민주주의, 세계문화지역이라는 3개의 주제에 대해 보드게임이 실려있다.
이 책이 더욱 흥미로운 점은 책의 도입부이다. 실제로 보드게임을 통한 수업을 고민하는 선생님들에게 어떻게 이렇게 시도할수 있는지를 알려준다. 아이디어를 모아보고 실제로 게임 규칙을 만들고 그것을 테스트 해보며 개선해 나가는 일련의 보드게임을 만드는 과정을 소개해 주고 있다. 여러 보드 게임을 하다보면 나도 한 번 만들어 볼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되는데, 이 책과 같이 교육적 목적에서 이와 같은 접근 방식으로 만들어 아이들과 같이 해보면 참으로 유익할 것 같다.
인권이라는 주제와 민주주의라는 주제는 그러한 상황을 많이 접해보지 못한 아이들에게는 직접적으로 이해하기 쉽지 않은 주제이다. 이러한 주제를 여러 키워드가 되는 단어로 보드게임을 만들고 그것을 부모와 같이 해가다보니 아이들은 교과서에서 배우는 내용보다 훨씬 이해가 잘 되는 듯하다. 특히 요즘의 뉴스에서 나오는 관련된 이야기도 나누며 대화도 하게되니 1석2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