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네이처 매트릭스 - 지구의 모든 생물과 함께 살아가는 일상적인 삶을 위하여
로버트 마이클 파일 지음, 정지현 옮김 / 타인의사유 / 2021년 5월
평점 :
자연의 소중함을 일깨워줘는 소중한 책. 70살이 넘은 저자가 자연과 관련하여 써왔던 열네편의 글을 다시 엮은책. 자연철학자로서 살아온 그의 인생과 철학이 담겨져 있는 한 편 한 편의 글을 보며 많은 것을 느끼게 되었다.
요즘의 아이들의 놀이 장소는 대부분 아파트의 놀이터가 아닐까 한다. 자연과는 너무도 떨어진 삶을 살게 됨으로써 자연스럽게 자연을 잊어간다. 지금의 어른들이 어렸을적 자연에서 놀던 경험의 장소가 지금은 사라진 경우가 많다. 이러한 장소의 실종은 자연스럽게 우리를 더이상 자연의 소중함을 느끼지 못하는 인간으로 살게 한다. 저자는 이러한 점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 그러면서 네이처 매트릭스라고 하는 꿈을 소개한다. 여기서 핵심은 바로 '생물 군집의 온전성, 안정성, 아름다움을 보존해주는 것은 옳고 그렇지 않은 것은 틀리다'라는 알도 레오폴드의 대지 윤리에 대한 것이다. 이것을 기준으로 삼는다면 우리의 주변에서 펼쳐지고 있는 무자비한 개발은 하지 말아햐 하는 일임이 명박하다. 그리고 모든 교육이 자연에 기반한 내용을 다루어야 한다는 논리는 정말로 공감이 된다. 우리가 살아야 하는 지구에 대해 우리가 해야 되는 교육은 바로 이러한 것이어야 되지 않을까.
이 책을 통해 처음 알게된 빅이어라는 행위. 1년간 새를 찾아 떠나는 여행. 저자처럼 새롭게 나비를 찾아 떠나는 것처럼 나 또한 1년간 자연의 무언가를 찾아 여행을 떠나고 싶다. 우리모두가 자신만의 빅이어를 가지며 자연의 소중함을 깨달아야 될때가 아닌가 한다. 지금의 인간에게 너무도 깊은 깨우침을 주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