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학교 분투기 - 내 교육을 방해한 건 학교 공부였다!
토니 와그너 지음, 허성심 옮김 / 한문화 / 2021년 3월
평점 :
절판


학교라는 공간. 하드웨어적인면만 봐도 몇십년전과 변화가 없지만 교사들의 가르치는 방식을 봐도 여전히 예전 방식에 머무르고 있는 듯 하다. 그 중심에는 바로 변화하지 않고 학습하지 않는 교사들이 있기 때문이 아닌가 한다. 폐쇄공간이라고 할 수 있는 학교라는 곳을 변화시킨다는 것, 학부모의 입장에서 바라보았을때 정말 쉽지 않은 듯 하다.

이러한 것은 미국도 마찬가지인지 저자는 학생으로서 그리고 교사로서 이러한 문제를 직시했던 경험을 이 책에 고스란히 쓰여있다. 학생으로서의 방랑 생활을 마치고 자신이 직접 교사가 되어 아이들을 가르칠때 강의식 교육이라는 기존의 틀을 깨고 아이들과 면담을 하고 아이들이 주도하며 체험하는 교육을 해나가는 과정을 보며 나의 학창시절때 이러한 선생님을 만났으면 얼마나 좋았을까 라는 생각도 해보았다.

그러나 이러한 교수방법은 기존의 틀을 깨고 싶지 않은 교사들과의 충돌을 겪게 되는 장면들은 우리의 현실을 보는 듯 했다. 점차 학습 분위기가 좋은 학교로 교사를 도전해 나가다가 더 큰 꿈을 이루기 위해 교장까지 도전하는 저자. 그러나 변화를 싫어하는 교사들로 인해 중도포기하게 되고 그러한 이력으로 인해 새로운 직장을 구하기가 어려워진 처지가 된다. 결국엔 다시 하버드대학교에 가서 더 나은 학교개선방안을 찾기 위한 박사학위 공부를 하는 저자의 끊임없는 도전.

이 책을 보고 우리의 교육계도 많은 것을 깨달았으면 한다. 폐쇄공간안에 숨어 안주하는 교사가 아닌 교사 스스로 발전하고 학습하는 그러한 교사들이 많은 학교가 많아졌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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