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리가 행복하게 공부할 수 있다면 : 하 - 청소년들이 꼭 알아야 하는 6가지 이야기 ㅣ 우리가 행복하게 공부할 수 있다면
김찬영 지음 / 대영에듀 / 2021년 3월
평점 :
절판
마치 오래전 영화 제목같다. 행복과 공부라는 주제. 요즘에는 다소 어색한 두 단어의 만남. 그러나 너무도 중요한 주제. 같은 책의 상권을 읽고 저자의 가치관과 글솜씨에 감탄을 했었다. 진정으로 우리나라 청소년들이 읽고 많은 도움을 주고 싶다는 저자의 간절함이 느껴졌고 내용 또한 너무도 와닿았었다. 하 권에는 또다른 주제로 우리의 청소년들에게 힘을 주고 있다. 바로 대학, 스마트폰, 학교폭력, 성격, 친구라는 주제. 너무도 우리의 인생에서 중요한 주제들이다.
우리는 왜 좋은 대학을 가고자 할까. 이 책에 나온 것처럼 대부분은 좋은 직업을 얻기 위해, 돈을 많이 벌기 위해라고 생각을 한다. 그러나 청소년들은 그것에 별로 공감을 하지 못한다. 그래서 저자는 복학왕이라는 웹툰의 이야기를 들며 우리나라의 너무 많은 대학수와 그에 따라 좋지 않은 대학의 수준을 적나라하게 말해준다. 좋은 대학에서의 분위기의 중요성. 너무도 와닿는 이야기이다.
그리고 스마트폰 중독과 학교폭력의 늪에서 빠져나오는 방법을 너무도 간단하지만 핵심적인 내용을 다루어 주고 있다. 해당 주제의 끝에 있는 장자의 천지편은 단지 한 페이지지만 주제를 요약하며 너무도 절묘하게 배치를 해놓았다. 이 책의 특징인 자유로운 편집과 직설적인 표현. 그것이 바로 이 책의 매력이다.
그리고 청소년들 뿐 아니라 모든이들의 고민이라고 할 수 있는 진정한 친구 만들기에 대한 내용. 저자의 경험에 우러난 진정한 친구에 대한 부분은 많은 것을 깨닫게 한다. 굳이 친구라는 무리에 끼려하지 말고 진정한 벗을 만들기 위한 생각들. 어른인 나에게도 너무도 중요한 부분같다.
가치관을 형성해 가는 청소년들에게 이 책은 반드시 읽어보아야할 필독서라 생각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