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편견 - 세상을 바르게 보는 6가지 따뜻한 시선
고수산나 외 지음, 정진희 그림 / 뜨인돌어린이 / 2021년 2월
평점 :
우리는 살아가면서 많은 편견을 가지게 된다. 우리가 그러한 편견을 가졌다는 것을 알지도 못하고 살아간다는 것이 더욱 사회를 아프게 하는 경우가 많다. 이 책에서는 우리 사회에서 많이 만나게되는 6가지 편견인, 다문화 가족, 탈북자, 외모, 학력, 여성, 장애인 이라는 주제를 각각 다른 작가의 글로 만날 수 있다.
다문화 가족이라고 하면 동남아시아에서 와서 외모로 인한 편견을 많이 가지게 되는데, 이책에서는 일본인 엄마로 인해 우리가 가지는 일본인에 대한 편견을 다루고 있다. 편견이라는 것이 그 사람 자체에 대한 부분이 아닌 그 사람의 배경에 대한 것 때문에 생긴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깨닫게 되었다.
그리고 장애를 가진 엄마와 같이 살아가는 아이의 힘겨운 이야기를 통해 장애인들이 우리 사회에서 얼마나 살기 힘들까 하는 생각과, 그들도 우리와 똑같은 사람이라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부분인지 알게 되었다.
이 책에서는 나온 이야기들속 주인공들은 어려운 편견 속에서도 힘을 내어 살아가고 있다. 그러나 그러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다양한 사람이 어울려 살아가는 시대, 편견을 깨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이다. 무려 14년전에 쓰여진 책을 다시 출판하였다고 하는데, 그 동안 이러한 현실은 많이 바뀌지 않은 듯 하여 가슴이 아프다. 이러한 책을 통해 우리 스스로 소수자나 약자의 입장을 이해하고 편견을 가지지 않도록 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