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호기심을 키워주는 하루 한장 초등 글쓰기 ㅣ 하루 한장 초등 글쓰기
박재찬(달리쌤) 지음, 김영주 그림 / 테크빌교육 / 2021년 2월
평점 :
초등학교 아이들의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국어라고 한다. 모든 교육의 밑바탕이 되기 때문이다. 국어 교육의 꽃은 바로 글쓰기가 아닐까 한다. 그러나 글쓰기를 재미있어 하는 아이는 정말 보기 힘들다. 보통 일기쓰기나 독후활동으로 글쓰기를 접근하지만 그것도 잠깐, 곧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이 책의 접근 방법을 보고 글쓰기에 흥미를 갖게 하는 좋은 방법이라 생각이 들었다. 바로 하루에 하나씩 재미있는 질문을 해서 그것에 대해 생각해서 글을 쓰는 것. 간단하게는 '월요일에 학교에 갔는데 9시가 되어도 아무도 오지 않는데, 도대체 무슨일이 있는 것일까?' 라는 질문에 대해 글을 쓰는 것이다. 주제가 어렵지도 않고 상상을 하는 것 자체로도 재미가 있다. 그러나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자기의 생각을 글로 표현해 본다. 어떠한 형식에 구애받지도 않고 자유롭게.
질문에는 '내가 우리 학교의 교장 선생님이 된다면 어떤 학교를 만들고 싶은가?', '개를 위한 스마트폰에는 어떤 기능이 있으면 좋을까', '50년뒤 우리는 어떤 동전과 지폐를 사용하게 될지 그려보세요' 등 다양한 주제로 두뇌의 이곳 저곳을 자극할 만한 것이 무려 100가지가 준비되어 있다. 아마도 이 100가지의 다양한 생각을 해나가며 글쓰기를 하다보면, 아이들은 이제 자신만의 질문을 만들어 새로운 글을 쓰고 있을지도 모른다.
글쓰기에 흥미를 붙이고자 하는 이들에게 좋은 출발을 제공하는 책인 듯 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