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팔만대장경과 불타는 사자 ㅣ 비밀 역사 탐정단 Z
한정영 지음, 원유미 그림 / 리틀씨앤톡 / 2021년 1월
평점 :
아이가 삼국유사와 삼국사기의 인물들에 푹 빠져 역사에 대해 조금 다양한 책을 찾던 중 만나게 된 이 책. 바로 고려시대에 몽골이 침략하였을때 만든 팔만대장경에 얽힌 이야기이다. 팔만대장경하면 단순히 해인사에 보관되어 있다 정도로만 알고 있던 나 또한 이 책을 통해 다양한 역사 지식을 알 수 있었다.
팔만대장경은 원래 강화도에 왕이 피신을 가면서 강화도에 있던 절에서 스님들이 불심으로 몽골의 침략을 이겨내고자 만든 것이라는 것. 그리고 몽골의 침략이 있는 배경에는 무신들의 반란등과 같은 나라의 혼란이 있었다는 것. 이 책은 현재에서 강화도 역사탐방을 갔다가 우연히 과거로 가게된 리우라는 소년이 팔만대장경을 만드는 과정에 참여하며 겪게 되는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이러한 재미있는 전개를 통해 실제 팔만대장경이 만들어지는 엄청난 과정과 그 역사적 배경에 대해 제대로 이해 할 수가 있었다. 그것도 아주 흥미롭게 그러한 지식을 배워나가게 된다.
세계의 역사적 장소를 찾아 많은 이들이 해외 여행을 떠나는데, 이러한 우리의 값진 역사는 우리 자신도 너무도 모르고 있었던 것 같다. 실제 팔만대장경을 만들던 그 절은 빈터만 보존되어 있다는것도 다소 아쉬운 사실이다. 역사에 관해 관심이 있는 아이라면 이 책을 추천한다. 아마도 이 책을 읽고 강화도나 해인사로 역사 탐방을 떠나게 될 것 같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