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는 나를 사랑해 - 자존감 ㅣ 마음의 힘 1
수산나 이세른 지음, 마리오나 톨로사 시스테레 그림, 윤승진 옮김 / 상수리 / 2021년 2월
평점 :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가장 중요한 교육은 무엇일까. 영어?수학?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능력 자존감이 아닐까 한다. 좋은 대학 입학만을 위해 달려가게 하는 많은 부모들, 과연 그 아이들은 현재 행복할까? 그 아이들의 전체 삶은 행복할까? 문제를 해결하는 알고리즘 중에 바로 앞 부분만을 보고 해결하는 방법이 있다. 이 방법은 아주 간단하고 때론 좋은 결과를 가져오지만, 전체적으로 봤을때는 나쁜 선택을 할때가 많다.
자존감. 이것은 아이가 전체적인 삶을 살아갈때 마음속에 간직해야 할 가장 중요한 능력이다. 그러나 그 자존감이라는 것이 다소 추상적이면서 수학처럼 문제를 풀어서 가르칠수도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 책은 아주 다양한 이야기들을 통해 자존감을 기르기 위한 것을 하나씩 하나씩 잔잔히 말해준다. 자신이 원할때마다 변장을 하는 원숭이 이야기를 통해 때론 사자로 변신에 주변 친구들을 괴롭히기도 하고 때론 사슴으로 변신해 어딘가에 숨어있기도 하는 것보다는 자신이 가진 본래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의 소중함을 말해준다. 또 남들의 평가에 신경쓰지 않고 자신이 생각한바를 계속 발명해 나가는 아이 이야기를 통해 자신에 대한 믿음에 대해 말해준다.
이 책은 가끔 어려운 단어들과 개념들도 등장하여 부모와 아이가 같이 보면 좋을 듯 하다. 또 각각의 이야기 옆에 있는 탐구활동을 같이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아이의 자존감은 증가할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