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한 아파트 북멘토 그림책 1
박현숙 지음, 홍찬주 그림 / 북멘토(도서출판)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나라에서 가장 보편적인 거주형태가된 아파트. 그 안에 담긴 숨겨진 이야기를 담은 이 책. 수상한 시리즈로 유명한 작가가 이번에는 어떤 이야기를 풀어낼지 기대하며 아이와 보게 되었다.

어느날 고모의 아파트에 살게된 주인공 나여우. 그러나 이 아파트에는 이상한 규칙이 있었다. 엘리베이터에 타면 벽보고서기, 반가운척 인사하지 않기 등. 이러한 규칙이 다소 극단적으로 보이기는 하지만 옆집에 누가 사는지도 모르고 사는 우리의 삶을 그대로 풍자한 모습같다.

그러던 어느날 여우는 귀신을 보게 되지만, 귀신은 결국 이웃집 할머니라는 것을 알게 된다. 윗층 음악 소음때문에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해 귀신과 같은 몰골을 하고 있었던 것이다.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여우와 할머니는 아파트에 뱀이 돌아다닌 다는 소문을 내고 뱀이 음악을 좋아한다고 한다. 그러자 다들 각자의 집에서 뱀을 방어하기 위해 약을 뿌리고 음악을 하지 않는다. 드디어 할머니는 잠을 잘 수 있게 된다.

여우와 가상의 뱀이 아파트를 떠나면서 아마도 아파트는 다시 예전의 일상으로 돌아갔을 것이다. 근본적인 해결책이 아니었으니. 이 책은 이 시대의 아파트가 가진 극단적 이기주의와 무관심에 대해 말해주고 있다. 벽으로 가로막힌채 바로 옆에 사는 이름도 모르는 이웃들. 서로가 배려하고 관심을 가져주는 아름다운 아파트가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서로가 벽만 바라보는 엘리베이터가 아닌 서로에게 인사하는 엘리베이터가 좋은 출발점이 아닐까. 아이와 같이 이러한 다양한 생각과 실천을 해보면 어떨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