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팅 사고력 보드게임북 - 게임으로 교육을 즐기다 교육과 만난 보드게임북 시리즈 3
박점희.김미성.이미은 지음 / 애플북스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마트폰, 인공지능, 자율자동차 등등, 이 시대를 살아가며 큰 이슈가 되는 것들의 중심에 소프트웨어가 있다. 그래서 초등학교때부터 코딩을 가르치고 심지어 인공지능 까지 가르치려고 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그것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이다. 많은이들이 당장 눈에 보이는 결과를 얻기 위해 컴퓨터 앞에 앉아서 단순한 코딩 기법을 가르치거나, 아무 사고 없이 할 수 있는 도구를 이용하는 방법을 시도를 하려고 한다. 그러한 안타까운 현실에서 만난 이 책은 제대로된 소프트웨어 인재를 키우기 위한 가장 좋은 출발을 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고 생각 되었다.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능력이다. 단순히 코딩 기술이나 도구에 대한 부분은 그 다음의 일인 것이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그러한 생각 능력, 즉 알고리즘을 만들어 내는 것을 보드게임을 통해 접근하고 있다. 컴퓨터 없이, 즉 언플러그 방식의 접근인 것이다. 실제 종이를 잘라서 해 볼 수 있는 보드게임을 제공하고 있다. 첫 보드게임인 양말 분류하기는 컴퓨터에게는 어떻게 명령을 내려야 하는지, 즉 어떻게 알고리즘을 짜야 되는지를 알 수 있게 해주는 아주 단순하지만 좋은 예라고 느껴진다.

이 책은 본래 교사를 위해 만들어진 책이라서 교사가 참고해야 하는 부가적인 부분들도 존재 하지만, 집에서 부모들이 아이들과 충분히 같이 해 볼수있게 구성되어 있다. 아이에게 소프트웨어 세계를 입문하게 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좋은 출발점이 될 수 있는 책이라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