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꿈꾸는 프로그래머 에이다 러브레이스
문미영 지음, 이보라 그림 / 크레용하우스 / 2020년 11월
평점 :
에이다라는 프로그래밍 언어, 최초의 프로그래머라는 호칭을 받는 에이다. 그녀에 대한 책이 나오다니, 무척 읽고 싶었다. 이름만 들어보았지, 그녀가 어떤 삶을 살았고 어떤 인물이었는지 전혀 들어 본 적이 없기 때문이다. 아이에게도 여성 프로그래머라는 흥미로운 소재를 들려주고 싶어 같이 읽게 되었다.
이 책을 통해 에이다를 알게 되며, 왜 책의 제목이 꿈꾸는 프로그래머 인지 알게 되었다. 아직 제대로된 컴퓨터도 없던 시절, 베비지가 만든 기계의 가치를 깨닫고 그것에 대한 멋진 주석을 통해 모든 프로그래밍의 기초가 되는 조건 문 등의 기틀을 만들었다니. 정말 뛰어난 상상력이 발휘되는 멋진 성과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더 흥미로운 것은 그녀의 아버지가 유명한 시인 바이런이다는 것. 어머니의 영향으로 아버지에 대한 영향을 최대한 받지 않게 되는 환경에서 자라지만 피는 속이지 못하는 듯, 에이다는 인문학적 소양과 수학적 지식을 모두 갖춘 뛰어난 지식을 갖추게 된다. 요즘 IT분야에도 인문학적 전공을 한 인재들이 많이 유입되며 새로운 시각으로 많은 업적들을 내고 있는 것을 보면 이러한 통합 지식은 매우 중요한 듯 하다.
에이다라는 인물에 대해 흥미롭게 이야기를 이끌어 가며, 상상력이라는 것에 촛점을 맞춘 이 책, 앞으로 시대를 이끌어갈 우리의 아이들에게 한 번 쯤 꼭 읽어 볼 만한 이야기라고 생각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