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준할매 건강솔루션 - 동의보감에서 쏙쏙 뽑은
최정원 지음 / 행복에너지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이가 들어가면서 가장 관심이 가는 분야는 단연 '건강'이다. 의학기술의 발달로 오래 살더라도 중요한 것은 건강하게 오래 사는 것이다. 그런 측면에서 요즘에는 양방보다는 한방의 접근법이 많이 와닿는다. 외과적인 방법이나 인위적인 약 등으로 몸을 치료하는 양방은 자연의 하나인 인간의 몸에 과연 맞는 것일지 의문이 든다. 그레 반해서 한방은 참으로 자연스럽다. 이 책이 눈에 들어온 것은 바로 오랜 경력의 한의사인 최정원 한의학박사가 쓰신 책이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의 접근법은 한방답게 우리 주변에서 먹을 수 있는 음식으로 우리 몸을 개선시키거나 지압을 통해 몸을 자극하여 해결하는 것 등이다. 물론 이 책에 소개되는 여러 약초들을 구하기 위해서는 그것을 파는 곳을 찾아야 하지만, 그래도 우리 땅에 나는 것들이니 충분히 구할 수 있는 것들이다.

이 책은 총 여섯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남성에게 좋은 약초, 여성에게 좋은 약초, 중 노년에게 좋은 약초, 어린이 청소년에게 좋은 약초, 질병별 효능 약초, 약이 되는 식품이 그것이다. 이 책을 볼만한 독자들을 잘 분류한 구성이라고 보여진다. 각 장의 제목은 약초이지만, 약초를 먹는 것 뿐만 아니라 우리 우리가 흔히 먹는 음식에서 관련된 정보나 관련된 정보들이 들어가 있다. 또 한 단순히 지식의 나열이 아닌 적절한 유머와 여러 저자가 알고 있는 이야기 거리들을 들려주고 있어 읽어가는 재미가 있다.

우리는 흔히 어떤 곳이 아프거나 건강 증진을 하고 싶을때 검색을 하게 된다. 그런 곳에서 얻는 정보들을 보다가 이 책을 보게 되면 무언가 정통을 알려주고 있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 이 책에서 가장 흥미로웠던 부분은 6장 약이 되는 식품 부분이었다. 우리 주변이 너무나 흔히 있어 무심코 무시하던 음식들의 숨겨진 비밀들을 알 수 있었다. 마늘, 양파, 감자, 양배추, 상추 와 같은 우리의 음식 재료들이 얼마나 건강이 좋은 지 새삼 깨닫고 놀라게 되었다. 또 아침에 어떤 음식이 좋고 어떤 음식이 나쁜지, 정확한 설명과 같이 소개가 되어 있어 무심코 아침에 챙겨먹던 음식들도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되었다.

이제 틈틈히 건강에 대한 궁금증이 생길때 이 책에서 관련된 정보들을 찾아보고, 이 책에 소개된 여러 약초들과 음식 재료들을 구해서 감사한 마음으로 먹어서 건강한 생활을 해나가야 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